뷰페이지

영국 사이클 기술고문, 여자선수 보고 “집에 가 애나 가져라”

영국 사이클 기술고문, 여자선수 보고 “집에 가 애나 가져라”

임병선 기자
입력 2016-04-27 20:33
업데이트 2016-04-27 2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에 가 애나 가져라.“

 2002년부터 영국 사이클 대표팀 코치로 일하며 2008 베이징과 2012 런던올림픽에서 7개의 금메달을 따는 데 많은 기여를 한 기술 고문 셰인 서턴(58·호주)이 이런 발언 등 갖가지 차별적인 언행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결국 자격 정지됐다고 BBC가 27일 전했다. 그는 오는 8월 개막하는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 출전하는 대표팀의 메달 도전을 진두 지휘할 예정이었다.

 그의 언행에 대한 첫 보도는 일간 데일리 메일이 했다. 장애인 사이클리스트들에 대해 경멸하는 말을 했다는 것이었다. 신문에 따르면 장애인 장애인올림픽(패럴림픽)에서 금메달을 6개나 딴 대런 케니는 “장애인들에 대한 태도가 끔찍했다”며 ”참을 만큼 참았다. 그는 곧잘 우리들 보고 ‘병신들(gimps)’이라고 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자 제시 바니시(25)란 여자 선수가 자신은 “뚱보 같으니라고”와 같은 성적인 언급이나 앞에 든 막말을 서턴으로부터 들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2014년부터 기술 고문으로 일하는 서턴은 타임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결코 애기 얘기를 꺼낸 적이 없다고 부인했지만 일단 독립적인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자격이 정지됐다. 인터뷰를 할 때만 해도 징계가 확정되지 않아 그는 소명할 기회를 갈망한다고 밝히면서 ”내가 현 단계에서 상황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들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빅토리아 펜들턴과 니콜 쿡도 바니시를 지지하며 영국 대표팀을 공박하고 나섰다. 지금은 트랙 사이클에서 은퇴한 펜들턴은 “그들이 날 얼마나 끔찍하게 만들었는지 다 안다. 남자 동료들과 똑같은 존중을 받는다고 결코 느낄 수 없었다”고 성차별 논란까지 지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