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한 표연 때문에 제작 의도와 달리 보는 이에게 반감과 짜증만 유발”
러시아의 북한 전문가가 북한의 공식 선전활동 방식이 제작 의도와 달리 보는 이들에게 불쾌감과 반감만 불러 일으킨다며 근본적인 변화를 촉구했다.그는 “북한 안에서만 받아들여질 1950년대식 웅변화법을 지금까지도 쓰다보니 성명의 내용이 고성과 격앙된 감정에 묻혀 버리게 되고 시청자들은 이를 시대착오적 결과물로 이해한다”고 지적했다.
외교 성명에 어울리지 않은 격앙된 감정 호소의 실제 사례로 그는 북한이 최근 들어 다시 꺼내든 ‘서울 불바다론’을 들었다. 아스모르프는 “사람들은 북한이 무엇 때문에 그리고 어떤 이유로 그런 주장을 하는지 거의 알지 못한다. ‘불바다’라는 형상이 본질을 덮어버려 성명의 내용이 온데간데 사라져 버렸기 때문”이라면서 “그 대신 북한은 이런 말들 때문에 ‘항상 누군가를 해치려는 집단’이라는 이미지만 쌓였다”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 아나운서들의) 격한 표현들은 많은 이들에게 반감을 사기 대문에 우선적으로 이런 웅변화법에서 벗어나는 것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여기에 “북한에 대한 정보 확인이 불가능하다보니 사람들은 부득이하게 (한국과 미국 등) 다른 나라가 말하는 것을 믿을 수밖에 없다”면서 “현송월(북한 모란봉악단 유명가수이자 김정은의 옛 애인)에 대한 총살설이 나돌 때 그를 바로 TV로 보여주면 간단히 해결될 텐데 무엇 때문에 6개월이나 시간을 끌며 의구심을 키우는지 모르겠다”며 신속한 언론대응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아스모로프는 “북한이 지금 당장 자신들을 호감형 이미지로 바꾸거나 세련되고 현대적인 홍보 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인재들을 키우는 게 쉽진 않겠지만, 그럼에도 이는 그들 자신 뿐 아니라 그들과 친선관계를 갖고 싶어하는 이들에게도 분명 필요한 일”이라며 “북한이 지금의 고압적 태도를 바꿔서 행동하면 (큰 대가를 치르지 않고도) 많은 이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나라가 될 수 있는 만큼 지금과는 새로운 차원의 홍보 접근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