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셰일혁명 덕분에...에너지 수입대국 미국, 이제 유럽에 천연가스 수출

셰일혁명 덕분에...에너지 수입대국 미국, 이제 유럽에 천연가스 수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27 18:32
업데이트 2016-04-27 18: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원대국 러시아 견제 원하던 유럽에도 호재

 만년 에너지수입국이던 미국이 셰일혁명 덕분에 천연가스를 유럽에 수출하기 시작했다.

 미국 천연가스를 실은 배가 26일 밤(현지시간) 포르투갈 서남부 시느스항에 도착했다고 AFP통신이 27일 보도했다.

 미국이 유럽연합(EU)에 천연가스를 수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EU 천연가스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러시아와 경쟁하게 될 것으로 AFP는 내다봤다.

 포르투갈 에너지 기업인 갈프 에네르지아(Galp Energia)는 미국에서 포르투갈 1년 소비량의 2%에 해당하는 천연가스를 이번에 수입했다. 갈프 에네르지아는 수입 가스를 포르투갈, 스페인에 공급할 계획이다.

 미국은 셰일 가스 개발 붐을 타고 세계 최대 가스 생산국가가 됐으며 올해 처음으로 가스 수출이 수입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천연가스 생산량은 세일 개발 덕분에 2010년부터 2014년 사이 43%나 급증했다. 미국은 포르투갈에 앞서 인도뿐 아니라 아르헨티나, 브라질에도 천연가스를 수출했다. 머지않아 우리나라에도 미국산 천연가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럽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크림 병합 이후 관계가 악화돼 에너지 수입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러시아는 EU 천연가스 소비량의 3분의 1가량을 공급한다. 이 때문에 유럽은 에너지 자원의 수입처 다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포르투갈에 이어 프랑스전력공사(EDF), 프랑스 에너지 기업인 엔지(Engie), 영국의 브리티시 가스(British Gas)도 미국에서 천연가스를 수입할 계획이다.

 미국 천연가스는 대서양을 건너오는 운송비를 포함해도 유럽 내 생산비용보다 훨씬 저렴하다. 유럽 천연가스 생산비는 100만 BTU(천연가스 단위) 당 4.18달러인데 미국은 2달러로 절반 정도에 불과하다. 미국과 유럽 간 천연가스 100만 BTU 운송비는 0.5달러로 운송비를 포함해도 미국산이 더 싸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