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3년 전 알고도 피해 범위 축소 의혹”

“정부, 3년 전 알고도 피해 범위 축소 의혹”

입력 2016-04-26 23:02
업데이트 2016-04-26 2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상정, 환경부 용역 자료 분석

“폐뿐만 아닌 면역계 등도 영향”… 환경부 “다른 기관 피해 연구 중”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의 피해 범위를 축소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독성 물질이 폐뿐 아니라 심혈관이나 면역계까지 손상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알고도 조사 범위를 폐에 국한시켰다는 것이다. 정부는 그동안 가습기 살균제 피해의 조사 범위를 폐로 한정해 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6일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정부가 2013년 즈음 가습기 독성 물질인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과 염화에톡시에틸구아니딘(PGH)이 폐 이외의 다른 기관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에 따르면 울산대·연세대 산학협력단 연구진은 지난해 4월 환경부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이렇게 결론 내고 “가습기 살균제 노출에 의한 폐 및 다른 기관의 건강영향평가와 이들의 건강에 대한 장기적인 관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울아산병원이 지난 1월 환경부에 제출한 보고서에서도 “검찰이 조사에서 제외한 클로로메틸이소치아졸리논(CMIT), 메틸이소치아졸리논(MIT) 등의 독성 물질도 동맥경화 등 심혈관 이상과 지방간, 면역계 이상, 폐 섬유화, 폐 조직 괴사 등을 일으킬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히고 있다.

심 대표는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의 피해 범위를 축소하고 있는 게 아닌지에 대해서도 검찰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서울아산병원 등에 의뢰해 폐 이외 다른 기관의 피해 여부를 연구 중이고, 결론이 나면 이를 공개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6-04-27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