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협치’로 정국반전 모색…당·청 결속도 강조

朴대통령, ‘협치’로 정국반전 모색…당·청 결속도 강조

입력 2016-04-26 21:04
업데이트 2016-04-26 2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소야대 정국서 야당과 소통의지…빠르면 내달초 3당 회동구조조정·노동개혁·교과서 각론서 입장고수…협치성과는 미지수경제에 방점찍으며 聯政·개헌 반대…87년 체제 개편론엔 부정적 인식“여소야대보다 힘든건 정부여당 삐걱”…與 국정뒷받침 필요성 강조

박 대통령은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개각 요구에 대해선 “안보가 시시각각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지금 (내각을) 변화하고 그렇게 할 여유가 없다”는 이유를 들었다.

안보와 경제의 이중위기 상황에서 부처 장관을 교체할 경우 안정적 국정운영의 토대가 흔들릴 수 있다는 인식을 내비친 것이다.

여기에는 내각 개편의 내용을 놓고 예상치 못한 역풍이 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20대 국회가 개원하지 않은 상황에서 인사청문회 절차가 원활치 않을 수 있다는 현실론도 반영돼있다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18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비서실과 내각은 새로운 각오로 국정에 전력을 다해 주길 바라고,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을 위한 정책들을 꼼꼼히 챙기고, 흔들림 없이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언급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인적쇄신을 하려해도 현실적인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현재로선 내각의 안정을 유지하면서 국정과제에서 성과를 내는게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 경제에 방점찍으며 聯政·개헌 반대…87년 체제 개편론에 부정적 = 박 대통령은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야당과의 연정론에 대해선 “지금 국민이 만들어주신 틀 속에서 국정을 해나가는 게 좋지 않겠냐고 생각한다”며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박 대통령이 정국 주도권을 놓지 않기 위해 개헌 카드를 꺼내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지금 이 상태에서 개헌을 하게 되면 경제는 어떻게 살리느냐”며 사실상 추진 가능성을 닫았다.

총선 이후 여소야대 정국이 형성되면서 1987년 체제의 한계가 거론되지만, 현 대통령제 하에서 협치를 통해 국정과제를 완수하고 이를 통해 평가를 받겠다는 의지를 보였다는 분석이다.

◇ 배신정치에 비애감 거듭 토로…여당의 국정뒷받침 강조 = 박 대통령은 무소속 유승민 의원의 새누리당 복당 여부에 대해 “새누리당이 협의해 판단할 문제”라면서 유 의원을 겨냥해 ‘배신의 정치’를 언급한 배경에 허심탄회하게 말해 주목을 받았다.

박 대통령은 “자기정치한다고 대통령을 더 힘들게 만들고 하나도 도와주지 않는 많은 사람들을 보면서 제가 느꼈던 평소의 비애, 허탈함 같은 것을 그때 전반적으로 얘기한 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다”며 유 의원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여소야대보다 사실 더 힘든 것은 여당과 정부는 수레의 두 바퀴로서 계속 서로 협의해 가면서 같이 굴러가야 국정운영이 원활해지는데 내부에서 그게 안 맞아 삐걱거리는 것”이라며 당청관계 설정에 대한 인식을 내비쳤다.

이는 앞으로도 당청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주문으로도 읽혀, 새누리당의 새 지도부 구성과 관련해 메시지를 던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