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조조정 수술대 오른 해운·조선…“자구노력이 살길”

구조조정 수술대 오른 해운·조선…“자구노력이 살길”

입력 2016-04-26 17:35
업데이트 2016-04-26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선료 협상 결과에 해운업계 운명 달려…조선업계는 자구노력 성공이 관건

26일 금융위에서 열린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에서는 예견됐던 대로 조선·해운 업종에 논의가 집중됐다.

정부는 이날 협의체에서 신속한 구조조정이 필요한 산업으로 조선·해운업을 지목, 집중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유동성 위기를 맞은 해운업체에 대해서는 채권단과의 자율협약 등 정상화 방안 진행경과를 살펴보고 대응한다는 입장이지만 용선료 협상 성공을 사실상 지원 조건으로 내걸어 협상 결과에 따라 경영정상화와 법정관리의 기로에 서게 됐다.

조선업은 대형 3사 가운데 정상화 방안을 추진 중인 대우조선에 대해서는 추가 자구계획 수립을 요구하고 현대·삼성중공업은 주채권은행이 중심이 돼 회사 측에 최대한의 자구계획을 제출토록 하는 등 자율적인 자구노력을 주문하고 나섰다.

이처럼 조선·해운업계가 고강도 구조조정의 핵심 대상으로 지목되면서 뼈를 깎는 자구노력이 실패할 경우 법정관리나 합병 등의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 큰 만큼 배수의 진을 쳐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 해운업계, 용선료 협상 결과 따라 합병· 법정관리 기로

정부가 현대상선 자구 계획의 핵심인 용선료 인하 협상의 최종 시한을 다음 달 중순으로 못박으면서 늦어도 내달 중순에는 현대상선의 운명도 결정될 전망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해운업계 구조조정의 핵심 포인트는 용선료 협상이며 이 협상이 안되면 이후 과정이 무의미해진다”고 말해 용선료 협상 실패는 곧 구조조정 실패로 이어지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외국 선주들과 맺은 용선료 계약에 따라 2026년까지 시세의 4∼5배에 해당하는 용선료를 지불해야 하고 그 금액이 5조원을 웃도는 상황이라 정부가 유동성 위기에 빠진 양대 해운사를 지원하더라도 결국 선주들에게 돈을 주는 형국이 된다는 게 정부의 논리다.

정부는 이달 중 선주들에게 최종 제안서를 통보하고 용선료가 조정되지 않으면 채권단이 선택할 옵션은 법정관리뿐이라고 못박아 용선료 협상 실패는 곧 법정관리라는 공식을 제시한 셈이다.

전날 주채권자인 산업은행에 자율협약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4천112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확보 방안을 포함한 자구계획안을 제출한 한진해운의 구조조정도 현대상선과 마찬가지로 용선료 협상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한진해운은 용선료 조정 및 선박 금융, 금융기관 차입금, 공모 회사채 상환유예 등 채무조정 방안과 사옥 및 보유 지분 매각, 터미널 등 자산 유동화 등의 계획을 담은 경영 정상화 방안을 제출했다.

그러나 산업은행은 용선료 재협상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는 이유로 자료보완을 요구하면서 한진해운 구조조정의 성패도 용선료 협상에 달렸음을 시사했다.

결국 양대 선사 모두 구조조정 과정에서 용선료 인하에 실패하는 최악의 경우 법정관리로 가게 돼 사실상 퇴출되는 운명을 맞게 된다.

정부는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온 양대 선사의 합병설에 대해서는 이날 별도 자료를 내고 “합병 방안 논의는 현시점에서 시기상조일 뿐 아니라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지만 시점만 문제삼았을 뿐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 조선사 자율적 구조조정 방침…뼈 깎는 자구노력 주문

정부는 경영상황이 악화하는 조선업의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해운업계와 달리 명확한 시한을 내걸지는 않았지만 고삐를 죄고 나섰다.

정부는 대형조선사 중에서 적자 규모가 가장 큰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당초 계획 대비 추가인력 감축, 급여체계 개편, 비용 절감 등을 포함한 추가 자구계획 수립을 요구하기로 했다.

현대·삼성중공업에 대해서도 주채권은행이 최대한 자구계획을 요구한 뒤 자구계획 집행상황에 대해 채권은행들이 관리하도록 했다.

조선 대형 3사가 무리하게 해양플랜트 사업에 뛰어들어 막대한 손해를 입으면서 지난해 8조5천억원의 적자를 낸 만큼 경영정상화를 위해 뼈를 깎는 자구 노력을 펼쳐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날 정부는 협의체 회의 직후 조선업체 구조조정 추진과 관련해 조선사들의 주채권은행을 소집, 자구계획 협의에 돌입했다.

외형상 대형 3사의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구조조정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즉각적이고 강도 높은 경영정상화 방안을 끌어내고 이행 상황을 꼼꼼히 관리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조선사 간 빅딜설에 대해서는 해운사와 마찬가지로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라고 선을 그어 당분간 조선사 간 합병은 추진하지 않을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