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연계 무장세력, 이스라엘 코앞까지 점령

IS 연계 무장세력, 이스라엘 코앞까지 점령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26 08:58
업데이트 2016-04-26 08: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스라엘 공격 기반 갖춰”

 ‘이슬람국가’(IS)와 연계된 지하디스트(이슬람성전주의자)들이 이스라엘의 전략적 영토인 골란고원과 가까운 시리아 남서부 영토에서 점령지를 넓혀 이스라엘과 요르단을 공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영국 일간 더 타임스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IS에 동맹을 약속한 야르무크 순교자 여단이 지난 5주 동안 이스라엘 및 요르단 국경들과 가까운 시리아 남서부 영토에서 서방의 지원을 받는 시리아 온건 반군 그룹들과 교전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약 900명의 야르무크 순교자 여단 대원들이 이스라엘 골란고원과 가까운 시리아 쿠네이트라 주(지도)의 마을 여러 곳을 점령했다.

 이에 따라 이스라엘과 요르단 국경경비대 사이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시리아 남서부에 있는 한 서방인 소식통은 “요르단을 비롯해 모두가 걱정하는 사안”이라며 “요르단인들이 많은 체포를 단행했다”고 전했다.

 한 이스라엘인 분석가는 “그들이 서쪽으로(이스라엘쪽) 서서히 다가오고 있는데 우리는 좋아하지 않는다. 우리는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군은 연초 국경을 넘어 적을 격퇴하는 군사훈련을 벌였다.

 이스라엘은 1967년 중동전(6일 전쟁) 때 시리아 골란고원을 점령하고 1981년 영토로 합병했지만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스라엘군의 군사훈련은 골란고원 공격을 위한 교두보를 삼으려는 이란인과 헤즈볼라를 겨냥해왔지만 시리아 내 IS의 부상은 새로운 적대 세력의 출현을 뜻한다.

 야르무크 순교자 여단은 선전물에서 예루살렘 점령을 약속했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지난주 “골란고원에 있는 이스라엘인들을 겨냥한 테러 전선의 출현을 막기 위해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스라엘은 그동안 시리아 남서부에 있는 온건 시리아 반군들과 논의를 통해 사실상의 완충지대를 만들었다.

 대신 이스라엘 정부는 3년 전 의료 구호 프로그램을 시작해 지금까지 시리아 내전에서 다친 시리아인 2000명을 치료했다. 치료를 받은 사람 중에는 국경검문소로 옮겨진 전사들도 있었다. 또 반군이 점령한 지역에 사는 민간인들에게 음식과 담요 등 구호물자들을 전달하기도 했다.

 서방이 지원하는 시리아 온건 반군 세력들은 IS가 이 지역에서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

 이 지역에서 야르무크 순교자 여단과 맞서는 자유시리아군(FSA) 대변인은 “8차례의 자살폭탄 공격을 받았는데 이들은 모두 17~20세의 지역민들이었다. 어떻게 대적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