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당 “청년 일자리 등 민생법안 우선 처리” 합의

3당 “청년 일자리 등 민생법안 우선 처리” 합의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6-04-24 22:48
업데이트 2016-04-25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규제프리존특별법은 합의 못해

원내 회동… “19대 끝까지 최선”

이미지 확대
손잡은 3당
손잡은 3당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이 24일 국회에서 경제현안 관련 입법을 논의하기 앞서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새누리당 원유철,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여야 3당 원내대표는 19대 마지막 임시국회에서 청년일자리 창출 등 민생경제 법안을 최우선 처리하기로 24일 합의했다. 일자리 창출법안으로 꼽히는 ‘규제프리존특별법’(지역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프리존 지정과 운영에 관한 특별법)은 당초 합의 전망이 나왔지만 야당에서 골목상권 문제 등 부작용을 우려해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의 한 식당과 국회에서 연쇄회동을 가진 뒤 4개항으로 이뤄진 합의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여야는 또한 “법사위에 계류 중인 무쟁점 법안 등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고 합의문에 명시하는 한편 27일 원내수석부대표들이 만나 각 당이 제출한 우선처리 법안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기로 했다.

새누리당에서 요구하는 노동 4법과 사이버테러 방지법, 야당이 요구하는 세월호 특별법 개정 등 정치적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법안에 대해서는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날 새누리당은 노동 4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6개 법안을, 더불어민주당은 청년고용촉진법과 사회적경제기본법 등 4개 법안을, 국민의당은 세월호특별법과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조정법(신해철법) 등 5개 법안을 우선처리 법안으로 제시했다.

3당 원내대표는 아울러 “19대 국회가 마지막 임기까지 최선을 다해 대화와 타협, 상생의 정치로 가능한 한 입법을 최대한 실천해 ‘일하는 국회·생산적인 국회’로 국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6-04-25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