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정치생태계 변해…야당됐다 생각하고 당 체질 바꿔야”

나경원 “정치생태계 변해…야당됐다 생각하고 당 체질 바꿔야”

입력 2016-04-24 10:00
업데이트 2016-04-24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파간 책임론 손가락질하면 100만개 국민 손가락질 받아”“이젠 지역갈등보다 세대갈등이 더 무섭다…청년대책 관심 가져야”“쟁점법안 상임위에 안맡기고 지도부 협상에 넘긴 행태가 문제”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은 24일 4·13 총선 패배 후 당 쇄신책에 대해 “이제는 우리가 야당이 됐다고 생각하고 당의 체질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나 의원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집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탄핵 역풍 이후 우리가 가졌던 지난 2004년의 천막당사 정신을 다시 돌이켜 보고 처절한 반성과 치열한 쇄신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나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당 지지세가 상대적으로 약한 서울 동작을에서 승리해 당내에서는 유일한 여성이자 서울의 4선 중진 의원 반열에 올랐으며, 제20대 국회에서는 차기 유력한 원내대표 후보로 꼽힌다.

특히 나 의원은 서울, 수도권의 총선 패배원인을 묻는 말에 망설임 없이 공천 파동을 꼽았다.

나 의원은 “여태까지 당의 운영방식이나, 당이 보여준 공천 과정에서의 갈등이 총선 결과에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면서 “공천을 앞두고 선거에서 민심의 주도권을 잡는 노력을 기울였어야 하는데 선거 후 당의 주도권을 누가 갖느냐에 관심이 있던 게 가장 큰 문제였다”고 주장했다.

친박(친박근혜), 비박(비박근혜)계가 공천 룰부터 후보 선정 등의 과정에서 대립하며 당 대표가 직인 찍기를 거부하는 이른바 ‘옥새 파동’까지 벌어졌던 상황을 지적한 것이다.

나 의원은 원내대표 경선 출마 의향에 대한 질문에는 “꽃가마를 타는 길도 아니고 가시밭길과도 같은데 현재로서는 우리 의원들이 의정 활동을 더욱 진지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다”고 구체적 언급을 삼갔다.

다음은 나 의원과 일문일답.

--서울, 수도권에서 의석을 많이 얻지 못한 이유를 무엇이라 보는가.

▲당이 이렇게 넘어지면 다음에는 지금 서울, 수도권의 당선인들도 아무리 개인기를 12번 부린다고 해도 당선될 수 없다.

유권자들을 만나보니 후보는 저를 찍었어도, 정당은 3번 찍었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그러나 그분들도 지금 새누리당 모습을 보면서 후보도 괜히 새누리당을 찍었나 생각한다고 한다. 아직도 국민이 보기에는 새누리당이 정신을 못 차린 것이다.

--공천 파동의 책임은 누가 가장 크다고 보는가.

▲지금 당내에서 서로 손가락질을 하면서 ‘네 잘못이다’라고 하는데 우리끼리 손가락질을 하기 시작하면 100만개 국민의 손가락질이 우리한테 온다.

이제 친박, 비박 얘기 좀 그만해야 한다. 더 이상 계파 얘기가 나오면 국민이 지겨워하고, 우리에게 심판만 돌아올 뿐이다. 이러한 계파 갈등은 언론에서도 사라져야 하고, 우리 사고에서도 없어져야 한다.

--이번에 상향식 공천에 대한 비판도 많은데 이에 대한 견해는.

▲이번은 상향식 공천이 아니었다. 내 평소 소신인 오픈 프라이머리와는 다른 것이다. 나는 줄 서는 정치를 하면 안 된다는 생각에 따라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요구한 것이다. 이는 결국 의원의 자율성, 책임성과도 연결된다.

그리고 지역주의를 깨기 위해 석패율 도입도 주장했지만, 당내 일부 지역 의원들의 반대가 강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는 지역 갈등보다 세대 갈등이 더 무섭다.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청년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탈당파의 복당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선거가 끝나자마자 복당 얘기를 하는 것은 잘못됐고, 원칙에 맞지 않는다. 천천히 시간이 지나가면서 민심의 흐름에 따라 해야 한다. 원내 제1당이 되기 위한 세 불리기 차원에서 복당을 서두른다면 국민이 실망한다.

--당의 쇄신책에 대한 견해는.

▲쇄신은 서울, 수도권에서 대패했기 때문에 그러한 국민의 눈높이에서 출발해야 한다. 서울만 본다면 (의석의) 25%도 못받은 것인데 이는 탄핵 역풍이 불었을 때보다도 낮은 것이다.

20대 총선으로 인해서 정치 지형이 완전히 바뀌었다. 한마디로 정치 생태계가 변화된 것이다. 여야 양당체제에서 3당 체제가 됐고, 여소야대는 현실로 다가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당이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

새로운 정치 생태계에 맞게 야당된 심정으로써 여당 역할을 해야 한다.

--다수당으로서 추진하던 국회 선진화법 개정을 계속 추진해야 하는가.

▲우리 당이 다수당일 때 선진화법을 개정한다고 하다가 소수당 됐다고 안한다고 한다면 국민이 어떻게 생각하겠는가.

국회 선진화법은 다수결이 무시되는 문제가 있는 것은 여전하다. 고치자고 했으면 고쳐야지 상황이 달라졌다고 해서 선진화법의 문제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그리고 당내에서 법안 통과를 위해 얼마나 치열하게 했는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 제가 외통위원장을 하면서 보면 야당은 상임위 끝날 때까지 계속 남아서 자신들의 발언을 한다. 그리고 야당은 상임위 전체회의가 열리면 출석률을 체크까지 한다고 들었다.

--달라진 원내 지형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헌법 46조 2항에 ‘국회의원은 국가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고 돼 있다.

그동안 국회가 국회 역할을 제대로 했는지 반성하고, 또 의원의 자율성과 책임성이 올바르게 구현됐는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제19대 국회를 최악의 국회라고 하는데 이는 선진화법 탓도 있지만 쟁점 법안을 상임위에서 하지 않고 툭하면 ‘2+2’, ‘3+3’ 등 당 지도부로 넘기는 행태를 보였기 때문이다.

그렇게 한다면 왜 국회의원이 300명씩이나 필요한가.

사실 여당으로서 국회의장을 배출하는 게 맞다고 본다. 그러나 새로운 국회에서는 누가 국회의장을 가져가느냐는 것보다 국회의원이 양심에 따라 직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

여야 의원들이 크로스 보팅(교차투표·당론과 상관 없는 의안 표결)도 하는 새로운 정치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

청와대, 당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를 뛰어넘어서 우리나라가 대통령제이지만 의회가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역할을 할 때가 됐다. 특히 정확한 3권 분립의 원칙을 이행해야 한다.

--동작을에서 유권자의 지지를 받았던 주요 이유를 꼽는다면.

▲주민의 민원을 듣고 해결해 주는 ‘토요데이트’를 지난 2014년 7·30 재보선에 당선되고 나서 61회 실시했다.

미끄럼 방지 턱이나 어두운 골목길에 CCTV를 설치해 달라든가, 장애인 프로그램의 확충, 개인적 문제까지 다양한 민원이 들어온다. 주민이 필요한 부분을 들어주고 해결하려 노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