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만족도 10점 만점에 9점 이상 삶 엿보기

만족도 10점 만점에 9점 이상 삶 엿보기

김승훈 기자
입력 2016-04-22 17:42
업데이트 2016-04-22 18: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덴마크 사람들 그들과 함께 살아본 일 년/헬렌 러셀 지음/백종인 옮김/마로니에북스/336쪽/1만 5000원

이미지 확대
#영국 런던. 나는 저널리스트다. 매일 독자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직장 생활, 성공 등 ‘모든 것을 이루자’는 슬로건을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쓰고 있다. 그러나 현실의 나는 아직도 학생 때 얻은 학자금 대출을 갚고 있으며 엄청난 양의 카페인에 의존하고 있다. 10년 이상 열심히 일했지만 막상 매진했던 일을 성취해도 행복하지 않았으며 더 바빠지기만 했다. 하나의 목표에 도달해도 부족함을 느끼곤 했다. 나는 피곤했고 항상 부족함을 느꼈으며 내 주위를 둘러싼 기류에 따라 상황이 돌변하곤 했다. 나는 지쳐만 갔다.

#덴마크 빌룬. 덴마크식으로 살면서 나는 의미 있는 방식으로 사는 일면을 알게 됐다. 인생이란 어때야 하는지, 적어도 어떻게 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게 됐다. 덴마크인들이 왜 그렇게 행복한지도 이해됐다. 나는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견실하다. 나는 만족하고, 그리고 행복하다. 10점 중 9점이라 말할 수 있다.

저자는 1년의 시차를 두고 확 달라졌다. 덴마크의 어떤 점이 저자의 지친 삶에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은 걸까.

영국 토박이였던 저자는 남편이 이직하게 되면서 다니던 잡지사를 그만두고 남편을 따라 덴마크로 이주했다. 현재 프리랜서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며 영국 가디언과 텔레그래프 등에 덴마크와 관련된 칼럼을 쓰고 있다. 저자는 1년간 교육, 문화, 종교, 음식, 세금, 복지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고 이웃들의 삶의 만족도와 행복도를 조사하면서 덴마크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비밀을 풀어 나갔다. 그리고 그 답을 찾아냈고 스스로가 행복해졌다.

문제점도 짚었다. ‘덴마크는 동질적인 나라로, 덴마크식 삶의 수사법과 현실 간에는 가끔 괴리가 있다. 일부 사회에선 범죄에서부터 사소한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이민자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324쪽)

출판사는 “최근 불평등이 화두다. 덴마크는 세계에서 가장 빈부 차가 적은, 국민 각자가 먹고살고 늙어 가는 데 가장 근심이 없는 행복한 나라다. 현재보다 더 행복한 삶을 원한다면 이 책을 통해 덴마크식 삶을 접해 보라”고 권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6-04-23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