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보수 20달러지폐 인물교체 반발…트럼프 “정치적 결벽증 결과”

美보수 20달러지폐 인물교체 반발…트럼프 “정치적 결벽증 결과”

입력 2016-04-22 05:48
업데이트 2016-04-22 0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재무부가 20달러 지폐의 앞면 인물을 앤드루 잭슨 전 대통령에서 흑인여성 인권운동가 해리엇 터브먼(1820년경∼1913년)으로 교체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미 보수 진영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공화당 대선 선두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와 공화당 상원의원, 보수성향의 폭스 뉴스 앵커가 일제히 잘못된 결정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트럼프는 21일(현지시간) 타운홀 미팅 형식으로 진행된 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20달러 지폐의 인물을 교체하겠다는 계획은 ‘정치적 결벽증(Political Correctness·인종과 성별·종교 등을 이유로 한 특정그룹에 대한 공격적 언어나 행동을 과도할 정도로 꺼리는 것)’의 또 다른 사례라고 비판했다.

트럼프는 “잭슨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에 이 나라를 위해 엄청난 성공의 역사를 이룬 사람”이라면서 “나라면 20달러 지폐(앞면)에 잭슨 전 대통령을 그대로 남겨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20달러 지폐 인물 교체는 순전히 정치적 결벽증에 따른 (정치적) 결정”이라면서 “잭슨 전 대통령은 아주 오랫동안 20달러 지폐를 상징하는 인물이었다. 이는 이 나라의 매우 중요한 누군가(잭슨 전 대통령)를 나타내는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그동안 대선 캠페인 과정에서 워싱턴 주류 정치인들의 정치적 결벽증을 비판하면서 자신의 속내를 여과 없이 드러내고 상대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퍼부으면서 인기몰이를 해 지금의 선두자리에 올랐다.

트럼프는 이어 “터브먼도 굉장히 훌륭한 사람”이라면서 “그러나 잭슨 전 대통령은 20달러 지폐(앞면)에 그대로 남겨놓고 대신 터브먼은 다른 화폐의 인물로 할 수 있는지 등 대안을 모색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터브먼을 2달러 지폐의 인물로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 아예 새로운 지폐를 만드는 것도 방법인데 이것이 더 적절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잭슨 전 대통령의 고향인 테네시 주에서도 반발하고 있다.

라마르 알렉산더(테네시) 상원의원은 성명에서 “미국의 역사는 앤드루 잭슨과 해리엇 터브먼의 대결 역사가 아니다. 두 사람 모두 미국이 위대한 목표를 위해 진전하는데 기여한 영웅”이라면서 “터브먼을 기리기 위해 잭슨 전 대통령을 깎아내릴 필요까진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잭슨 전 대통령은 귀족 출신이 아닌 첫 평민 출신 대통령이고 민주당의 기초를 닦은 인물”이라면서 “동시에 위대한 테네시인이었다”고 강조했다.

폭스 뉴스의 여성 앵커 그레타 반 서스테렌은 자신이 진행하는 프로그램 ‘오프 더 레코드’에서 “오바마 행정부의 결정은 멍청하고 불필요한 싸움만 야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스테렌은 “여러분 모두 알다시피 나는 페미니스트로, 나 역시 이 나라에 기여한 여성들이 제대로 인정받는 것을 보고 싶다. 터브먼은 훌륭한 일을 했고 인정받을 만한 자격이 있다”면서 “하지만 20달러 지폐에 잭슨 전 대통령이 남이 있기를 원하는 사람과 터브먼을 새로 넣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편 가르기보다는 양쪽을 다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허브먼을 새 25달러 지폐의 인물로 하면 된다. 그러면 모두를 기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미 재무부는 전날 20달러 지폐 앞면의 인물을 터브먼으로 변경하고 기존의 잭슨 전 대통령은 뒷면으로 배치하는 것을 비롯한 새로운 화폐 도안을 공식으로 발표했다. 노예 출신인 터브먼은 자신이 태어난 농장에서 탈출한 뒤 남부의 다른 노예들을 북부로 탈출시키는 일을 하다가 남북전쟁에도 참전했고, 전쟁 이후에는 여성과 흑인 인권운동을 꾸준히 진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