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구마모토 강진에 지각도 위아래로 1m 이상 움직여

日 구마모토 강진에 지각도 위아래로 1m 이상 움직여

입력 2016-04-21 16:53
수정 2016-04-21 16:5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일본 구마모토(熊本)현에서 지난 14일과 16일 잇따라 발생한 강진으로 이들 지역 단층이 동서 방향으로는 물론 상하로도 최대 1m 이상 움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일본국토지리원이 지구관측위성 ‘다이치2호’의 관측 화면들을 토대로 연쇄 강진 전후의 지각 변동을 분석한 결과 구마모토현 북서방향으로 걸쳐있는 후타가와(布田川)단층이 최대 1.2m가량 함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함몰은 특히 북쪽이 심했으며 남쪽도 30m 이상 함몰한 것으로 조사됐다. 후타가와단층의 남동쪽에 위치한 히나구(日奈久)단층은 위쪽으로 최대 40㎝ 융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구마모토현 강진 지역이 동서방향으로 움직인 자료는 많았지만 상하 이동을 관측한 자료는 거의 없었다.

국토지리원의 자료에도 후타가와 단층은 동쪽으로 최대 1.5m, 히나구 단층은 서쪽으로 최대 60㎝가량 이동한 것으로 나왔다. 동서로 최대 2.1m가량 단층이 이동한 것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좌우 진동보다 상하 진동의 피해가 훨씬 크다”며 “이같은 지각변동에 따라 단층 주변의 진동이 매우 커지면서 피해도 늘어났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