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중, 창사 후 첫 자체 ‘전면 작업중단’…“안전점검”

현대중, 창사 후 첫 자체 ‘전면 작업중단’…“안전점검”

입력 2016-04-20 13:37
업데이트 2016-04-20 1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잇따른 사망사고에 ‘비상조치’…안전 강화·중대재해 협력사 계약해지

현대중공업이 안전 사망사고가 잇따르자 20일 하루 전면 작업을 중단하고 전 사업장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섰다.

1972년 창립 이래 산재 사망사고 때문에 회사가 스스로 작업을 전면 중단한 것은 처음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임직원 일동 명의로 ‘안타까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안전한 일터로 만드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유인물을 내고 하루 전면 작업중단과 함께 전사 안전 대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회사는 작업중단에 따른 하루 휴무로 인건비만 83억원 상당이 발생하고, 생산공정 지연 손실까지 포함하면 더 큰 비용이 들 것으로 추산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하루 생산을 중단하고 전 임직원과 협력회사가 함께 각 팀, 반별로 오전 동안 자신의 작업장 위험요소를 점검한 뒤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작업장 정리정돈을 실시했다.

회사는 유인물에서 “최근 일주일 사이 3건의 중대재해가 연이어 발생해 세 분이 고귀한 생명을 잃는 안타깝고 가슴 아픈 일이 일어났다”며 “회사는 일련의 사고를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을 수립해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데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 임직원이 자신이 근무하는 작업장의 위험요인을 재점검해 위험 제거활동을 펼치고 점검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 안전 점검표 작성 등을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시간이 갖는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은 오후에는 안전점검 결과를 발표하고, 위험요소의 제거방안과 안전작업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작업자 스스로가 ‘자기안전 점검표’와 ‘안전다짐 서약서’를 작성해 사물함에 부착하며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겼다.

회사는 앞으로 안전관리 책임경영을 대폭 강화한다.

중대재해 발생 시 해당 사업본부의 성과 평가를 1등급 하향하고, 담당 임원에게 관련 책임을 엄중히 묻기로 했다. CEO와 사업 대표는 물론, 설계와 지원부서 등 비생산부서 임원과 부서장의 현장 안전활동도 확대·실시한다.

또 안전 부문을 사업 대표의 직속 조직으로 개편하고 안전에 대한 감사와 징벌권을 강화하기로 했다.

각 사업본부는 부서별로 차기 부서장 후계자를 안전책임자로 임명해 안전활동을 강력하게 추진한다.

협력회사 안전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협력회사별 안전관리 전담자를 배치하고 안전인증 획득을 의무화하는 한편, 중대재해가 발생한 협력회사에 대해서는 계약해지 등 강도 높은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

현대중은 “그동안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대재해가 연이어 발생한 것에 대해 참담하고 비통한 심정”이라며 “우선 유족들이 충격과 아픔을 딛고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사고 수습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권오갑 사장도 전사 조찬회의에서 “최근 연이은 중대재해는 우리 내부의 안이함과 나태함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하고, “모든 관리자부터 경영층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전적으로 책임진다는 각오로 획기적인 수준의 안전대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에서는 이달 들어 19일과 18일, 11일 원청 근로자 1명과 협력업체 근로자 2명이 각각 지게차에 치이거나 굴착기나 사다리차 작업대에 끼여 잇따라 사망했고, 지난달 19일과 2월 20일에도 협력업체와 원청 직원이 숨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