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하다하다 이제는 외딴섬 특별법까지 제정?

日 하다하다 이제는 외딴섬 특별법까지 제정?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20 20:59
업데이트 2016-04-20 2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방적 영해 주장 논리 강화하려는 의도? 독도 갈등 커질수도

 일본 정부가 자국이 규정한 영해나 배타적 경제 수역(EEZ) 유지에 도움이 되게 하겠다며 외딴 섬 보전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했다.

이미지 확대
 일본 참의원은 국경 부근에 있는 지리적으로 중요한 유인도를 보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특별법(일명 ‘외딴섬 보전법’)을 20일 참의원 본회의에서 가결해 제정했다.

 이 법은 일본 정부가 이들 외딴 섬에 사람이 계속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이 유지되도록 조치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는 일본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이들 섬으로 가는 선박이나 항공 운임 등의 일부를 부담하고 안정적인 어업이 유지되도록 재정적인 조치를 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또 외국 선박을 이용해 섬에 불법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는 조치를 정부가 마련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새 법은 배타적 경제 수역 보전을 위한 활동의 거점이 되는 섬의 항만이나 어항, 도로, 공항 등의 정비에 힘쓰는 등 외딴 섬 기반 유지에 필요한 사항도 추진하도록 규정했다.

 외딴섬 보전법은 독도나 EEZ 자체에 관해서 직접 특정한 조치를 하도록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본이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영해나 EEZ의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서 한국·중국 정부의 이익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실제로 이 법이 관리 대상으로 지목한 섬 가운데는 독도에서 약 160㎞ 거리에 있는 동해의 오키(隱岐)제도도 포함돼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