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화된 보육교사 자격 기준…미리 취득하려는 눈치 싸움 ‘치열’

강화된 보육교사 자격 기준…미리 취득하려는 눈치 싸움 ‘치열’

입력 2016-04-20 14:50
업데이트 2016-04-20 15: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초, 보건복지부에서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을 개정·공포해 보육교사 자격 취득 기준이 대폭 강화됐다. 강화된 기준을 두고 보육교사 지망생들 사이에서는 개정 기준이 적용되기 전 자격을 취득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졌다.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제공.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제공.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보육교사 지망생들은 개정된 기준이 적용되기 전 자격을 따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새로운 기준은 학점인정기관의 경우 2018년 이후 학위 취득자부터 적용된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 과정이 최소 3학기(1년 6개월)의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최소 올 1학기에는 시작을 해야만 현행 기준을 적용받을 수 있는 것.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에는 대면 교육을 강화해 보육교사 자격취득 17개 교과목 중 9개 과목을 대면교과목으로 지정했다. 보육교사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실습기간도 현행 4주 160시간에서 6주 240시간으로 대폭 확대했다.

자격 요건이 까다로워짐에 따라 보육교사 지망생들은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이에 자격을 하루 빨리 취득하기 위한 관련 교육기관으로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이달 26일 보육교사 특별반을 개강한 온라인 학점은행제 전문기관인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SDL)도 상황은 비슷하다. 이미 대부분의 교육기관들이 올 1학기 과정을 시작한 가운데 SDL은 이번 학기 막바지 강의를 개설했다.

서울디지털대학교가 설립한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에서는 모바일로 전과목 수강이 가능하다. 이순환 팀장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많은 학습자들이 혼선을 빚고 있다”며 “보다 많은 학습자들이 상대적으로 쉽게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문의를 많이 해오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