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 장애인의 날…일반 학교 다니는 장애학생 지원 강화될 듯

오늘 장애인의 날…일반 학교 다니는 장애학생 지원 강화될 듯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4-20 10:50
업데이트 2016-04-20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이한 가운데 앞으로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 초·중·고등학교에 다니는 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용 도서나 학습 자료 개발 등의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19일 교육부 산하 국립특수교육원에 따르면 지난해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해 관련 교과용 도서와 교수·학습 자료 개발, 평가 등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지원한다’는 문구가 신설됐다.

일반 초·중등학교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에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지원 지침이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가가 정한 학교 교육의 가이드라인 격인 교육과정은 일반 초·중등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교육과정으로 나뉘는데, 이중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특수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에게만 적용된다.

따라서 일반 초·중·고교에 다니는 장애 학생들은 일반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을 받지만 별도의 지원 근거가 부족해 기본적인 교과서 보급 등에서부터 차질을 빚었다.

새 교육과정에는 매년 새학기가 시작되기 전 학교별로 구성하는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에 특수교사가 참여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됐다.

현행 교육과정에는 ‘교육과정 위원회에 교원, 교육과정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한다’고만 돼 있으나 개정 교육과정에는 ‘통합교육이 이뤄지는 학교의 경우 특수교사가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는 문구가 포함됐다.

교육과정 위원회에서 시간표 조정, 교육목표 설정 등을 논의할 때 일반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 간 협의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다만 현재 모든 일반학교에 특수교사가 다 배치돼 있지는 않은 현실을 고려해 특수교사의 참여를 ‘권장한다’고만 표현했다.

지난해 4월 1일 기준으로 전국의 특수교육 대상 학생은 총 8만 8067명으로, 이 가운데 70.4%인 6만 1973명이 일반학교에 설치된 특수학급이나 통합학급에 다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장애학생의 대다수가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만큼 현실을 반영해 새로운 교육과정을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