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20대 국회 임기전 원구성 안되면 세비 받지 말아야”

安 “20대 국회 임기전 원구성 안되면 세비 받지 말아야”

입력 2016-04-19 15:07
업데이트 2016-04-19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야성 회복…국민의당, 내년 4월 재보선부던 다를 것” “대선결선투표제, 민생현안 처리 후 논의 거쳐 실행해야”“박 대통령, 살기 힘든 고통스러운 국민 괴롭혀선 안돼”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는 19일 “20대 국회가 임기 시작일인 5월 30일까지 원 구성이 안 되면 원이 구성될 때까지 세비를 받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부산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지역 출마자 간담회에 참석, “국민의당은 비록 38석의 제3당이지만 20대 국회의 중심축으로서 제대로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한 “20대 국회는 19대 국회의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한다”며 “당리당략을 앞세우지 않는다면 합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현행 국회법에 따르면 총선 후 새로 구성된 국회의 국회의장과 부의장 선출은 임기 개시 후 7일에 집회하는 최초의 임시회에서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국회법 4조 3항, 국회법 15조2항).

이에 따라 오는 6월 5일이 첫 본회의 날짜이지만 올해의 경우 5일이 일요일이고, 6일이 현충일 공휴일이어서 7일 본회의가 열리게 된다.

이와 함께 안 대표는 “총선 공약 중 우선 합의할 수 있는 것을 정리하고 20대 국회가 열리면 바로 입법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며 여야에 20대 국회 개원 전 공약점검특별위원회 설치를 거듭 제안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이미 당내 공약이행점검단을 만들고 오세정 당선인을 단장으로 임명했다”며 “제발 일 좀 하라는, 제발 밥값 좀 하라는 국민 요구에 응답하자”고 촉구했다.

안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안 그래도 살기 힘든, 고통스러운 국민을 더 이상 괴롭혀선 안 된다”며 국정의 일대 전환을 요구했다.

또 국회를 향해선 “19대 국회 남은 40일간 할 수 있는 일은 해야 한다. 새누리당은 민생 현안에 대해 합의할 수 있는 대안을 가져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울산·경남 지역 총선결과에 대해선 “한국 정치 변화의 중심에 부산이 있었다. 김영삼·노무현 전 대통령을 키워낸 곳이 부산이고, 권력 앞에 당당하고 할 말은 하는 용기의 도시가 부산”이라며 “이번 총선은 부산이 다시 야성을 회복한 선거로 기록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안 대표는 앞서 부산 민주공원 충혼탑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의 영남권 입지 강화 전략에 대해 “좋은 분을 끊임없이 찾을 것이고 다음 선거부터는 분명히 다를 것이다. 내년 4월 재보궐선거부터 열심히 준비하겠다”면서 “국민의당이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면 기대감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의장단 선출문제에 대해선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에 따르는 것이 순리”라며 “일하는 국회에서 3당이 함께 논의하고, 국민의당이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부산 중구의 ‘깡통시장’에서 시민들과 인사중에는 기자들과 만나 대선 결선투표제 제안과 관련, “우선 시급한 민생 현안부터 처리하고 그 다음 논의를 거쳐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했다.

특히 ‘대선 결선투표제가 대권도전을 염두에 둔 것이냐’는 질문에는 “다당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오래 전부터 제안한 내용”이라고 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