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뉴욕서 ‘한인 성매매’ 업주·광고총책 등 49명 적발

美 뉴욕서 ‘한인 성매매’ 업주·광고총책 등 49명 적발

입력 2016-04-19 14:18
업데이트 2016-04-19 14: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수사공조로 검거…뉴욕서 마사지 업소 위장해 성매매 16억원 챙겨

미국 뉴욕에서 한인 여성을 고용해 성매매 업소를 운영한 업주와 인터넷 상에 이들 업소를 광고한 알선책 등 일당이 한미 수사 당국에 무더기로 붙잡혔다.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성매매 광고 사이트 관리 국내 총책 김모(38)씨를 구속했다고 19일 밝혔다.

미국 현지 광고 수수료 수금책인 김씨의 어머니 함모(63)씨와 현지 성매매 업주 및 성매매 여성 등 48명은 미 수사 당국이 신병을 확보해 기소 등 사법 절차를 밟고 있다.

미국 검찰 등 5개 미 정부기관과 서울청 국제범죄수사대로 구성된 한미 합동단속반은 미국 내 불법 성매매 업소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지난해 7월부터 공조수사를 진행, 이달 13일 양국에서 동시에합동작전을 폈다.

합동단속반은 압수수색 영장과 체포영장 등을 발부받아 작전 당일 뉴욕 일대 10개 업소에서 성매매 업주 5명과 성매매 여성 40명, 성매매 업소 광고업자 주모(39)씨 등 48명을 검거했다. 같은 시각 한국 경찰은 국내 체류 중인 총책 김씨를 체포했다.

조사결과 업주들은 2011년부터 뉴욕 일대에서 한국 여성을 고용해 마사지 업소 등에서 시간당 200달러(약 22만원) 정도를 받고 불법 성매매를 시켜 총 16억원 상당의 불법 수익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원정 성매매’에 나선 여성들은 20∼30대 한국인이었으며 대부분 90일 비자 면제 프로그램인 ‘전자여행허가제’(에스타·ESTA)로 미국을 드나든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이들의 국내 송환을 추진하고있다.

김씨는 2014년 3월부터 국내에서 미국 온라인 광고사이트에 뉴욕의 한인 성매매 업소 29곳의 인터넷 사이트 주소와 성매매 여성의 사진을 올리는 방법으로 업소를 광고하다 꼬리를 잡혔다.

함씨는 현지에서 성매매 업소를 돌며 사이트 당 1주에 75∼150달러(8만5천∼17만원)의 수수료를 수금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업주들이 성매매로 벌어들인 돈 상당액을 김씨 등에게 온라인 송금, 현금 전달 등 방법으로 광고료로 지급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김씨가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금융회사에서 일하다 조직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자 성매매 업소 광고 일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또 한국에서 포르쉐 스포츠카, BMW 승용차 등을 보유하고 호화로운 생활을 했다고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단속은 작년 9월 미 수사단이 방한해 정보교류와 분석회의를 하는 등 한미 간 적극적인 공조가 이뤄졌고, 우리 수사관들을 미국 현지에 파견해 진행한 첫 합동작전이었다”며 “불법 행위자는 해외에서도 공조를 통해 반드시 검거한다는 선례를 남긴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