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진표 “당 대표 등 심사숙고…필요시 무슨 일이든 할 것”

김진표 “당 대표 등 심사숙고…필요시 무슨 일이든 할 것”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6-04-19 13:22
업데이트 2016-04-19 1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교육부총리와 더불어민주당의 전신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를 지낸 김진표(경기 수원무) 당선자가 19일 “정권교체에 필요하다면 당대표든 무엇이든 마다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진표 당선자
김진표 당선자
 김 당선자는 이날 한 라디오에서 “2년간 정치를 쉬었다 복귀하게 된 가장 큰 동기가 반드시 내년 정권교체를 이뤄야 되겠다는 것”이라며 “백범선생 말씀처럼 문지기 노릇을 하든 당대표든 무엇이든 맡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일을 저 혼자 도모할 수는 없는 거니까 동료 의원들, 지역구민들, 또 당의 원로 선배들하고 충분히 교류하면서 제 역할에 관해 심사숙고 해볼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김 당선자는 당내 일각의 ‘김종인 합의 추대론’과 관련해선 전당대회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내 중론이 모아지면 추대도 가능하단 의견도 있지만 정도(正道)로 가야 한다”며 “지금은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 체제니 그렇게 가면서 추대 하더라도 전당대회를 해야 된다. 전당대회를 거치는 게 의회민주주의와 정당정치의 정도”라고 말했다.

김 당선자는 문재인 전 대표가 선거 전 호남 민심이 지지를 거두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한 데 대해선 “그런 취지의 말씀을 하신 것은 적절치 않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문 전 대표가 선거 총 지휘를 했다면 당연히 그렇게 말씀해야 하지만 김 대표 중심으로 선거를 치르는데, 호남 민심이 문 전 대표에게 나쁘게 작용한다는 걸 완화해주려 그런 말씀을 하신 것 같은데 (정계은퇴를) 거론한 게 서로 잘 안 맞는 거죠”라고 지적했다.

 김 당선자는 그러면서도 “일단 정치인은 자기 말에 또 책임을 져야 하는 측면이 있다. 어떤 형태로든 자기 발언 취지와 어떤 자세로 호남인을 대하고 정치를 하겠다는 의사표명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며 “대선 불출마하고는 앞뒤가 논리적으로 연결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