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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도 “가습기 살균제 피해보상”…옥시는 ‘연락두절’

홈플러스도 “가습기 살균제 피해보상”…옥시는 ‘연락두절’

입력 2016-04-18 16:17
업데이트 2016-04-18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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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에 홈플러스도 가습기 살균제 피해에 대한 보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18일 “고객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며 피해자들의 아픔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향후 검찰의 공정한 조사를 위해 최대한 협조하고 성실히 소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아울러 검찰 수사 종결 시 인과관계가 확인된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뤄지는 가운데 롯데마트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2011년 사망자 발생 이후 관련업체로서는 처음으로 피해자와 가족들에 사과하고 보상 방침을 밝혔다.

롯데마트의 발표로 다른 기업들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홈플러스도 사과와 함께 검찰 수사가 종결되면 피해를 보상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지금까지 회사를 상대로 제기된 민사 소송 4건에 대해 합의하는 내부적으로 해결 노력을 해오고 있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다음 주 26일로 예정된 김상현 대표의 기자 간담회에서도 관련 질문이 나오면 공식 사과나 보상 원칙 등을 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홈플러스는 지난 2004년 말부터 2011년까지 PB ‘홈플러스 가습기 청정제’라는 이름으로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디닌) 성분 제품을 판매한 바 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지금까지 신고가 접수된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례 가운데 홈플러스 제품을 사용해 폐 손상으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피해자는 모두 15명이다.

다른 관련 업체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함구하거나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PHMG 공급사인 SK케미칼은 이번 사건과 관련된 질문에 “검찰 수사 중인 사안이므로 답변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며 “2011년 이후 이번 사건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고 말했다.

옥시레킷벤키저 등에 PHMG 원료를 공급한 SK케미칼은 2003년 호주 수출 당시 ‘PHMG를 호흡기로 흡입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현지 정부에 제출했고 국내 제조사에도 흡입 경고 문구가 담긴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제공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옥시레킷벤키저는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옥시는 2001년 동양화학그룹 계열사이던 옥시 생활용품 사업부를 인수한 뒤 문제가 된 PHMG 성분이 든 살균제를 제조·판매했다.

시민단체는 가습기 살균제로 사망한 146명 가운데 103명이 옥시 제품을 쓴 것으로 보고 있다.

옥시는 논란이 불거지자 2011년 말 주식회사를 유한회사로 변경했으며 실험보고서를 은폐해 책임을 회피하려는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옥시 관계자를 19일 참고인으로 출석시켜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옥시를 시작으로 PHMG나 PGH(염화에톡시에틸구아디닌)를 원료로 살균제를 제조·판매한 롯데마트, 홈플러스, 버터플라이이펙트 등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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