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재무 “트럼프 비이성적” 반격 개시…트럼프 “무역협정 파기”

中 재무 “트럼프 비이성적” 반격 개시…트럼프 “무역협정 파기”

입력 2016-04-18 07:09
업데이트 2016-04-18 0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우지웨이 재무, 트럼프 ‘중국산 45% 관세’ 공약에 포문멕시코도 “트럼프가 외교적 위협…국경에 벽 세우지 않겠다”

미국 공화당의 대선 선두 주자가 노골적으로 ‘중국 때리기’를 시도하고 있는데 맞서 중국 정부가 각료를 내세워 공개로 반격을 개시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연차총회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러우지웨이 중국 재무장관은 17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를 통해 “트럼프는 비이성적인 타입(type)”이라고 비판했다.

이는 트럼프가 미국 산업 보호를 위해 중국에서 들여오는 수입품에 45%를 매기겠다고 공언한 데 대한 반응이다. 지금까지 트럼프의 발언을 중국 언론이 비판하기는 했으나, 중국 정부가 공개 대응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러우 장관은 “만일 트럼프가 공약대로 한다면 그것은 세계무역기구(WT0)가 정한 규정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미국이 실제로 트럼프의 공약을 이행한다면 리더십을 갖춘 주요 강국(major power)으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러우 장관은 “미국은 미·중 양국이 상호 의존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며 “두 경제시스템은 서로 맞물려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는 이날 뉴욕 스테이튼 아일랜드에서 열린 유세에서 “중국이 미국과 경제전쟁을 시작했다”며 “중국은 우리의 일자리와 돈을 빼앗아가고 있다”고 또다시 중국 때리기에 나섰다.

트럼프는 이어 “중국이 문제이며 중국은 우리를 계속 불공정하게 대우하고 있다”며 “우리는 지금처럼 계속 속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트럼프는 또 “중국이 우리 말을 듣지 않을 경우 모든 무역협정과 금융약정을 파기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미국은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의 지난해 교역에서 3천660억 달러(한화 약 420조 원 상당)의 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한편, 중국과 함께 트럼프로부터 연이어 공격을 받아온 멕시코 정부도 반격의 기세를 올리고 있다.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루이스 비데가라이 재무장관은 16일 미국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멕시코 정부가 돈을 내서 미국과의 국경에 대형 벽을 세우라는 트럼프의 공약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 외교적 괴롭힘”이라고 비판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전했다.

그는 이어 “멕시코는 결코 벽을 세우려는 비용을 내지 않을 것”이라며 “이것은 멕시코나 미국이 그런 위협적 수사에 빠져드는 것이 상식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인간 존엄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맞서 트럼프는 이날 유세에서 “만일 멕시코에 새로운 공장을 짓겟다는 미국 회사가 있다면 내가 전화를 해서 슬픈 소식을 전해줄 것”이라며 “그 소식은 당신들이 멕시코에서 생산해 국경을 통해 들여오는 상품 하나하나에 35%의 세금을 물린다는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