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놀이하듯… 수행하듯… 구름을 거닐다

놀이하듯… 수행하듯… 구름을 거닐다

함혜리 기자
입력 2016-04-17 17:44
업데이트 2016-04-18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름의 화가 강운 ‘Play:pray’展

이름 때문일까. 화가 강운(50)은 구름을 통해 끊임없이 순환하는 자연에 대한 사유와 철학을 담아낸다. 파란 하늘에 새털 같은 구름이 흩어져 있기도 하고, 깊이를 알 수 없는 어두운 회색빛의 하늘에는 뭉게구름이 가득하기도 하다. 붉은 노을이 깃든 하늘에서 구름도 발그스레 물이 들었다. ‘구름의 화가’ 강운의 신작을 선보이는 개인전이 서울 종로구 안국동 사비나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구름 운(雲) 자를 이름에 쓴 것은 어머니의 태몽에 구름이 나타났었기 때문이다. 전시장에서 만난 작가는 “한순간도 그대로 머물지 않는 구름을 통해 순간에 불과한 삶을 표현하게 됐다”면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차이도 없는 구름을 그리다 보면 고통과 고민도 잊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1990년대부터 캔버스를 하늘 삼아 유화로 변화무쌍한 구름을 형상화했고, 2006년부터는 유화물감에서 과감히 한지로 재료를 바꿔 구름을 표현하기 시작했다. 표구집을 지나다 우연히 발견한 배접의 흔적은 작가에게 시간과 공간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재료로서의 가능성을 열어 줬다. 그의 근작 구름들은 캔버스 위에 염색한 한지를 붙이고 가장 얇은 한지를 마름모꼴로 잘게 오려 겹겹이 붙이기를 반복하는 과정을 거치기에 구름의 입체적인 깊이감과 결이 살아 있다.

그가 4년 만에 신작을 선보이는 전시회의 타이틀은 ‘Play:pray’다. 놀이와 기도라는 상반된 단어를 쓴 것은 두 가지의 상이한 방법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보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구름을 담은 ‘공기와 꿈’ 시리즈(작품)는 캔버스 위에 작은 한지 조각을 겹겹이 쌓아 붙이고 중첩시키는 오랜 시간의 제작 과정을 거친다. 반면 한지 위에 굵은 붓으로 점 하나를 한 획으로 그은 ‘물위를 긋다’ 시리즈는 물과 공기가 한지에 반응하는 순간을 담은 드로잉이다. 한지 구름회화 16점과 드로잉 43점이 걸렸다.

작가는 “매일 아침에 놀이를 하듯이 일 획으로 무한을 표현하면서 예술의 직관적 본질로 들어가고자 했고, 오후에는 수행하듯이 끊임없이 한지를 붙이면서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한 사유의 시간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5월 6일까지. (02)736-4371.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6-04-18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