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차기 당 대표 막강해야…합의추대? 그때가서 생각”

김종인 “차기 당 대표 막강해야…합의추대? 그때가서 생각”

입력 2016-04-17 16:25
업데이트 2016-04-17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대표 경선 참여는 일축하면서 합의추대 수락여지 열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17일 차기 당권과 관련, “다음번 야당 대표는 굉장히 막강한 힘을 갖고서 끌고가지 않으면 당이 제대로 효율을 발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개인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개인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면서 차기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경선으로 치러질 경우 참여할 가능성을 일축했지만, 당의 총의로 자신을 합의 추대할 경우에는 수락할 가능성을 열어두는 입장을 보여 차기 당권 향배와 관련해 주목된다.

김 대표는 이날 광화문 자신의 개인 사무실에서 가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수권정당으로서의 기초는 확립했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더 변해야 하고 종전 프레임으로 다시 돌아가면 수권정당으로 가는 길이 멀어질 수 밖에 없다”며 변화를 위한 강력한 리더십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옛날 식의 정체성을 갖고 이러쿵 저러쿵 떠드는 것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며 “근대 정당은 집권하려면 국민의 정서에 맞게 따라가야지 자기 나름의 주장을 한다고 해서 수권할 수 있는 정당으로 의미를 가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의 이같은 언급은 차기 당 대표가 강력한 권한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당의 쇄신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수권정당으로서 면모를 구축하고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김 대표는 차기 당 대표를 자신이 맡는 문제에 대해 “내년에 수권할 수 있는 정당으로 만들겠다는 약속 만큼은 내 스스로 지키겠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전당대회에서 내가 당 대표를 또 하느냐 안하느냐에는 크게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금 더민주의 행태를 보면 걸핏하면 민주적 절차가 꼭 필요하다고 하니 전대에 나와 서로 당 대표가 되려는 것 자체는 나쁠게 하나도 없다”며 “누가 대표가 되든지 내년에 수권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당을 끌고 갈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누가 나와도 상관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차기 전대가 경선으로 치러질 경우 출마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휴, 내 나이에…그럴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내가 이래저래 비난받는 걸 두려워하는 사람도 아니지만 갈등 속에 빠져서 그런거 별로 할 생각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그러나 ‘당의 총의가 모아져서 자신을 합의추대 하면 어떻게 할거냐’는 질문에 “그건 그때 가서 생각해 볼 문제”라고 말했다. 합의추대시 수용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지금 그 문제에 대해 뭐라고 답하면 합의추대를 기대하고 있다는 소리를 할 텐데 나는 아주 그런 얘기를 듣는게 제일 싫은 사람”이라고 더숱였다.

‘친노 좌장’ 이해찬 전 총리의 복당 문제와 관련, “복당 절차가 있으니 따르는 수 밖에 없다. 정치적으로 판단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가 복당 입장을 밝히며 자신을 공천에서 배제한데 대해 김 대표의 사과를 요구할 것이라고 언급한데 대해선 “정무적 판단에 대해 사과하는 사람이 어디 있느냐”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여소야대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 후반 국정운영 스타일에 대해 “지금까지 스타일을 그대로 고수하기는 힘들 것”이라며 “여소야대 국회이지만 대통령이 국회를 어떻게 상대하느냐에 국정이 달려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프랑수아 미테랑 전 프랑스 대통령은 집권 후 총선 패배로 여소야대가 됐을 때 ‘정치적 입법을 할 생각을 안하면 야당이 다수를 차지했다고 해서 나라를 못 끌고 갈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했다”고 소개하며 “정부여당이 정치적 의도를 갖고 딴 짓을 안하면서 백성을 위해 뭘 하자고 하는데 야당이 어떻게 반대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김 대표는 “결국 미테랑은 연임했다. 의회를 어떻게 할지는 대통령의 역량에 달려 있는 것이다. 대통령이 잘 결정하면 문제될 것 없다”며 “진짜 민생 관련법이라면 야당이 무조건 반대할 이유가 없다. 민생을 빙자해 사회전반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일부 특정계층이나 특정 지역과 관련된 입법을 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박 대통령과의 여야 영수회담을 제안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건 대통령이 판단할 몫이지 다른 사람이 할 얘기는 아니다”며 “나라를 끌고 가시는 분이 필요하면 야당을 만나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으려 하면 안될 일이 하나도 없다. 오바마 대통령도 여소야대인데도 임기 내내 일처리 할 것 다하면서 잘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