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북한 미사일 발사, 실패했어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강력 규탄

美 “북한 미사일 발사, 실패했어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강력 규탄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4-16 11:19
업데이트 2016-04-16 1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미사일 발사. 연합뉴스TV 제공
북한 미사일 발사.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미국은 15일(현지시간) 북한이 무수단(BM-25)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처음 시험 발사하려다 실패한 것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며 강력 규탄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번 미사일 실험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술 이용을 명시적으로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배한 것”이라면서 “우리는 북한의 도발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그러면서 “우리는 북한의 위협에 맞서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동맹들에 대한 방위공약을 확고히 지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미사일 방어(MD)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우리는 지난 3~4개월간 해군 자산을 아시아 역내에 투입하고 알래스카에 MD 자산을 배치하는 등 미국의 본토를 보호하기 위한 미사일 방어 역량을 강화해왔다”면서 “군 사령관들은 우리가 본토 방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구축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이 스스로의 도발 행위로 인해 고립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무부도 이날 카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태국 대변인 명의로 낸 논평에서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의 이용을 명시적으로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배한 것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우리는 역내 동맹들과 함께 한반도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역내 긴장을 추가로 야기하는 언행을 자제하고 국제적 의무와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는 구체적 조치들에 초점을 맞출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제프 데이비스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실험은 격하고 재앙적인 시도로서,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파란 하크 유엔 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걱정스러운 것”이라며 “우리는 다시 한번 북한에 대해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 당국자들은 북한이 시험발사한 미사일이 ‘무수단’ 미사일로 추정하면서도 아직 확정적인 결론이 내려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당국자들은 북한이 다음달 노동당 대회를 앞두고 추가 도발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필리핀을 방문 중인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은 15일 미국 항공모함인 존 C. 스테니스 호를 타고 남중국해를 순찰하면서 기자들에게 “역내에 불필요한 또다른 도발행위”라고 비판했다.

한편 미국 전문가들은 북한이 비록 시험발사에 실패했지만, 기술적 측면에서 일정한 성과를 얻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