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합영회사 통해 中에 광물수출…대북제재 허점”< RFA>

“北, 합영회사 통해 中에 광물수출…대북제재 허점”< RFA>

입력 2016-04-15 09:13
업데이트 2016-04-15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에도 중국과의 합영회사를 통해 중국에 광물수출을 계속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현지소식통을 인용해 15일 보도했다.

복수의 양강도 소식통은 “안보리 대북제재에 참여한 중국이 북한으로부터 광물과 석탄 수입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혜중광업합영회사’를 통한 북한의 대중국 광물 수출은 오히려 늘었다고 밝혔다”고 RFA는 전했다.

혜중광업합영회사는 북한 양강도 혜산청년광산이 49%, 중국 완샹자원유한공사가 51%의 지분을 투자해 2007년 설립한 합영회사로, 2011년 9월부터 구리 생산을 시작해 15년 동안 공동경영을 한다는 내용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양강도 소식통은 “‘70일 전투’에 돌입하면서 혜산청년광산이 정광 생산량을 기존의 한 달 3백 톤에서 4백 톤으로 늘렸다”며 “혜산청년광산에서 생산된 구리 정광은 혜중광업합영회사를 통해 모두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혜산청년광산에서 생산한 구리 정광과 아연 정광은 혜중광업합영회사로 넘겨진 후 중국에 수출되고 있는데 여기서 벌어들인 수익은 완샹자원유한공사가 51%, 북한 채취공업성이 49%를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리와 아연 정광수출을 통해 내각 채취공업성으로 유입된 수입금은 다시 노동당 재정경리부에 넘겨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노동당 재정경리부는 사실상 김정은의 개인 금고로 보아도 무방하다”고 주장했다.

양강도의 다른 소식통은 “혜중광업합영회사는 단순히 혜산청년광산에서 나오는 구리 정광 뿐만 아니라 (양강도) 김정숙군 용하광산에서 생산된 몰리브덴도 중국에 수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양강도에서 생산돼 중국으로 수출되는 광물은 전부 혜중광업합영사를 거치는 것으로 보면 된다”면서 “양강도의 풍부한 광물들이 계속 중국에 수출된다면 대북제재가 무슨 의미가 있겠냐”고 반문했다고 RFA는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