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14배… 韓 점유율 5%뿐
우리 기업들이 날로 커지고 있는 중국 소비 시장을 제대로 공략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중국 내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를 넘는 도시가 100개를 돌파하는 등 소비 기반이 커지면서 이들을 상대로 한 세계 각국의 마케팅이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우리도 중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실제 중국 소비재 소매 시장은 쑥쑥 자라고 있다. 중국 소비재 소매 총액 연간 증가 추이를 보면 2014년은 전년 대비 5051억 달러, 2015년은 4197억 달러 증가했다. 그러나 중국의 소비재 소매 시장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미미하다. 우리의 중국 수출에서 소비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5%대 수준에 머물고 있다. 2015년 기준 중국 전체 소비재 소매 총액에서 한국 수출 소비재가 차지하는 비중도 0.17% 수준에 불과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중국 정부가 경제성장 패러다임을 내수확대 중심으로 가져가고 있는 만큼 지금이 우리가 중국 소비시장 진출을 확대할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지역?고객?가격 등 소비 패턴의 차별화도 뚜렷해지고 있는 만큼 고객을 세분화해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04-15 2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