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녹색혁명’ 국민의당 “무조건 발목잡지는 않을 것”

‘녹색혁명’ 국민의당 “무조건 발목잡지는 않을 것”

입력 2016-04-14 13:19
업데이트 2016-04-14 1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태정치와 결별, 새정치 엄숙한 명령 받아들이겠다”“김성식 ”정치혁신 이제 시작, 혁신 완성 위해 고민 필요“야권통합론 벌써 ‘꿈틀’…다양한 스펙트럼·정체성도 숙제

국민의당은 14일 4·13 총선에서 38석을 얻으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낸 것을 ‘녹색혁명’이라고 의미를 부여하며 고무된 분위기 속에서 정치혁신의 각오를 다졌다.

제3당으로서 견제와 균형 역할을 하는 동시에 협력도 마다하지 않음으로써 새로운 원내질서를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총선 전 당을 뒤흔들었던 야권통합론이나 다양한 지지층이 혼재하는 상황이어서 이런 숙제에 대한 고민도 커지고 있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마포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번 선거를 “위대한 국민의 승리”라면서 변화의 열망을 대변하기 위해 새로워지겠다고 다짐했다.

이상돈 공동 선대위원장은 “국민 여러분, 특히 호남 유권자들께 감사드린다. 정당 투표에서 과분한 지지를 보내주신 유권자께도 감사드린다”며 “구태정치와 결별하고 새 정치를 하라는 엄숙한 명령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임내현 선대위 상황본부장은 “보수와 진보,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은 합리적 당의 역할을 함으로써 국회를 발전시키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정권교체의 기초를 마련하라는 지엄한 명령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성식 최고위원은 “국민이 만들어준 정치혁신은 이제 시작이고 그것을 완성해야할 책무는 저희에게 있다”며 “각 정당은 더 나은 정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호남에서 녹색태풍을 수도권까지 북상시켰다”며 “새누리당은 수도권에서 참패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심판에 어부지리를 봤고, 국민의당은 승리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 “문 전 대표가 지나간 호남 지역 후보는 다 낙선했다”며 “호남이 지지하지 않으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한 것을 국민이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합의)해줄 것은 해주고, 반대할 것은 확실하게 반대할 것이다. 무조건 반대하고 발목 잡기보다는 확실하게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정당에 관계없이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날 회의에서 당내 특별기구로 총선정책공약점검단을 설치하기로 의결했다. 공약점검단은 경제·금융, 노동·복지·여성, 외교·통일·안보, 정치·사법·인권, 청년·교육, 농어업 등 분야별로 공약 실천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 점검한다.

그러나 고무된 분위기와 달리 벌써부터 야권통합론이 논란이 될 조짐도 나타났다.

박지원 의원은 “야권은 통합·단일화하지 않으면 실패한다. 만약 이번에 우리가 분열되지 않았다면 엄청난 결과가 나왔을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진보보터 보수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지지층을 하나로 묶어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을지도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

정당 투표에서의 돌풍을 통해 전국 정당화의 가능성을 확인했지만, 호남에 치중된 의석 구조가 한계가 될 것이라는 지적도 여전하다.

안 대표는 수도권 선거에서의 성적에 대해 기자들과 만나 “정당 투표 결과가 여러가지로 말씀해주시는 바가 크다”며 “국민들이 두 번째로 높은 정당 지지를 우리 당에 보내주셨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