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일호 장관 “대외 경제 악화 땐 추경 편성”

유일호 장관 “대외 경제 악화 땐 추경 편성”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6-04-13 23:14
업데이트 2016-04-14 0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준금리 주요국보다 높은 수준

GDP 대비 국가부채 비율 낮아 부양 여력 있지만 지금은 불필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중국 등 대외 경제 여건이 더 악화된다면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세계경제 상황이 호전되지 않으면 재정·통화정책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음을 내비쳤다.

이미지 확대
유일호(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 팰리스호텔에서 열린 한국경제 설명회에서 외국인 투자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한국경제 설명회는 글로벌 금융기관 이코노미스트와 해외 투자자들에게 우리 경제 여건과 주요 경제정책 등을 설명하는 자리다. 기획재정부 제공
유일호(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 팰리스호텔에서 열린 한국경제 설명회에서 외국인 투자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한국경제 설명회는 글로벌 금융기관 이코노미스트와 해외 투자자들에게 우리 경제 여건과 주요 경제정책 등을 설명하는 자리다.
기획재정부 제공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유 부총리는 13일 뉴욕에서 가진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필요하다면 추경 편성을 할 준비가 돼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부채를 더 늘릴 필요가 없다”면서도 “대외 여건이 예상했던 것보다 나빠진다면 추경 편성에 의존해야 하거나 다른 정책 수단을 동원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추경 편성의 전제 조건으로는 중국 경기의 지속적 악화와 일본 및 유로존의 마이너스 금리가 이어지는 상황을 제시했다. 세계경제 상황이 더 나빠지면 경기를 떠받치기 위해 확장적 재정 정책을 더 사용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유 부총리는 또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1.5%)가 주요국에 비하면 높은 수준이고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도 37.9%로 대다수 선진국보다 낮다는 점을 근거로 “재정·통화정책을 확대할 여력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유 부총리는 지난해 1059억 6000만 달러로 1980년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래로 최고치를 기록한 무역수지 흑자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수입 감소폭이 수출 감소폭보다 더 커져 생기는 무역 흑자는) 조종 불가능한 상황”이라면서 “경기 둔화 상황에 있는 우리로서는 나쁜 신호”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앞서 뉴욕 롯데팰리스호텔에서 해외 투자자들을 상대로 개최한 한국경제 설명회(IR)에서도 “다른 나라와 비교해 재정·통화정책 여력이 충분해 단기 불안 요인에 대응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성장 동력 확충을 위해 구조개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난 2월에 경기 보완책을 발표한 뒤 생산·수출·경제 주체들의 심리가 위축에서 벗어나는 모습”이라면서 “(중국 경제의 둔화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이) 예상했던 것보다는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또 “중국이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로 이동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한국 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04-14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