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北 GPS 교란, 안전위협 도발”…유엔 안보리에 서한

정부 “北 GPS 교란, 안전위협 도발”…유엔 안보리에 서한

입력 2016-04-12 09:06
업데이트 2016-04-12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즉각 중단하고, 다른 어떤 도발 행위도 하지 말아야”

우리 쪽을 향한 북한의 GPS(인공위성 위치정보) 교란 전파 발사에 대해 정부가 “도발 행위”라며 유엔 안보리에 주의를 환기하고 규탄하는 서한을 전달한 것으로 12일 전해졌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5일 주유엔 한국대표부를 통해 북한의 GPS 교란 전파 발사에 대한 서한을 안보리 의장 앞으로 보냈으며, 안보리 문서로서 회람할 것을 요청했다.

정부는 서한에서 북한이 지난 3월31일부터 군사분계선(MDL) 북쪽의 해주, 연안, 평강, 금강, 개성 등 5곳에서 남쪽으로 GSP 교란 전파를 발사하고 있다면서 이는 “항공기·선박과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협하는 도발행위”라고 규탄했다.

정부는 “북한의 행위는 다른 회원국의 통신 방해 금지를 규정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규정 등 국제 합의뿐 아니라 1953년 정전협정을 명백히 위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북한이 GPS 교란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훼손하는 어떤 다른 어떤 도발행위도 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유엔이 5일자로 우리 문서를 공식문서로 회람시켜 줬다”면서 서한 발송을 확인했다.

조 대변인은 또 “정부는 4일 ITU, ICAO(국제민간항공기구), IMO(국제해사기구) 등 관련 국제전문기구에도 북한의 GPS 교란 행위가 명백한 도발일 뿐 아니라 민간항공기, 선박의 안전운항에 위험을 초래하는 심각한 문제라는 점을 제기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