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투표하자 4·13] “형·누나, 헬조선을 바꿔줘!”…고2, 눈물의 대자보

[투표하자 4·13] “형·누나, 헬조선을 바꿔줘!”…고2, 눈물의 대자보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12 21:28
업데이트 2016-04-12 2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만덕고 2학년 전지환 군이 부산대학교 교정에 붙인 대자보. 출처=독자제공
만덕고 2학년 전지환 군이 부산대학교 교정에 붙인 대자보. 출처=독자제공
4·13 총선을 하루 앞둔 12일, 부산의 한 고등학생이 대학생 형과 누나들에게 이번 총선에서 반드시 투표해 달라며 부산대학교 교정에 대자보를 붙여 화제가 되고 있다.

11일 저녁 부산대 자연관 앞에는 글쓴이를 만덕고등학교 2학년 전지환이라고 밝힌 대자보 3장이 붙었다.

손 글씨로 쓴 이 대자보에는 세월호 사건과 위안부·단일교과서 문제를 언급하며 사회를 걱정스럽게 바라보는 고등학생의 고민이 담겨 있다.

전군은 대자보에서 이런 문제를 바꾸기 위해 투표를 하고 싶지만, 미성년자여서 투표를 할 수 없는 답답함을 토로한다.

이에 전군은 “사람은 자신이 살고 싶은 세상에 살 수 없다는 것을 느낄 때 절망한다, 저 역시도 미래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서 “형님과 누님들이 투표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달라”고 부탁한다.

대자보가 나붙자 학생들은 대자보를 유심히 보는 등 관심을 보였다.

학생들 커뮤니티에서도 이 글이 화제가 되면서 투표참여를 독려하는 댓글이 달렸다.

유영현 부산대 총학생회장은 “위안부라든지 세월호라든지 고교생이 말한 부분이 문제라고 동의하지 않을 학생들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런 점을 떠나서 우리가 바라는 세상을 우리가 만들려면 투표해야 한다는 핵심을 잘 짚었다”면서 “투표를 할 계획이 없는 학생이 있었다면 이 글을 보고 부끄러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대 총학생회측은 투표독려 운동을 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