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루 대선] 독재자 후지모리의 딸, 쿠친스키와 6월 결선투표

[페루 대선] 독재자 후지모리의 딸, 쿠친스키와 6월 결선투표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6-04-12 08:15
업데이트 2016-04-12 0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페루 대선 1위 게이코 후지모리 후보
페루 대선 1위 게이코 후지모리 후보 10일(현지시간) 치러진 페루 대선에서 1위를 차지한 게이코 후지모리 민중권력당 후보가 이날 리마의 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친 뒤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리마 AFP 연합뉴스
지난 10일(현지시간) 치러진 페루 대선에서 게이코 후지모리(41) 민중권력당 후보가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과반을 득표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돼 오는 6월 5일 1, 2위 후보를 놓고 페드로 파블로 쿠친스키(78) 후보와 결선 투표가 진행될 전망이다.

11일 페루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개표가 67% 진행된 가운데 중도 우파 성향의 후지모리 후보는 39%를 득표해 1위를 차지했으며, 중도 성향의 페드로 파블로 쿠친스키 변화를 위한 페루인당 후보가 24%로 뒤를 이었다. 선거 막판 지지율이 급상승했던 좌파 성향의 광역전선당 후보인 베로니카 멘도사(36ㆍ여) 의원은 17% 득표로 3위에 그쳤다.

후지모리는 선거 직후 자신이 머물던 수도 리마의 호텔 밖에 마련된 트럭에 올라 지지자들에게 “페루인들은 화해를 원하고 더는 싸우고 싶지 않고 싶어한다”며 “과거를 매장할 시간”이라고 말했다.

후지모리 후보는 1990년대 페루에서 독재정치를 펼치다가 권좌에서 쫓겨나 인권유린 등의 혐의로 25년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인 알베르토 후지모리 전 대통령의 장녀로, 페루 최초의 이민자 출신 부녀 대통령 탄생 가능성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결선투표가 치러질 경우 페루 국민 절반가량이 후지모리 전 대통령에 대해 강한 반감을 품고 있어 2위 후보가 반 후지모리 세력을 얼마나 규합하느냐에 따라 결선투표 결과는 1차 투표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있다.

실제 대선 직전 실시된 현지 여론조사에서 전 세계은행 경제학자 출신인 쿠친스키가 결선 투표에서 후지모리 후보와 맞붙었을 경우 후지모리 후보를 7%포인트 차로 이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멘도사 후보는 오차범위 내에서 후지모리 후보와 동률을 기록할 것으로 파악됐다. 후지모리 후보에게 투표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51%에 달했다.

쿠친스키는 투자회사인 1980년대 퍼스트 보스턴 인터내셔널의회장을 역임하는 등 월가에서 근무한 경력이 화려한 신자유주의자로 투자 친화적이다. 알레한드로 톨레도 전 대통령 시절 총리와 재무장관을 지내기도 했다.

이번 투표는 전날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페루 전역에 설치된 5312개 투표소에서 진행됐다.

한편 ‘빛나는 길’의 잔당으로 추정되는 반군들이 투표 전날인 9일 투표소를 경호하기 위해 이동 중인 군인들을 매복 공격해 군인과 민간인 등 10명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대통령과 부통령, 130명의 의원을 선출하는 이번 선거의 유권자는 2천300만 명이다. 당선자들은 7월 28일부터 5년 임기를 시작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