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은돈·탈세 막자” EU, 국제공조 추진

“검은돈·탈세 막자” EU, 국제공조 추진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11 22:56
업데이트 2016-04-11 2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푸틴 측근 “리스트 속 자금 기부 받아”

사상 최대 규모 조세회피 의혹을 폭로한 ‘파나마 페이퍼스’와 관련해 유럽연합(EU)이 탈세·돈세탁 등에 맞서 싸우기 위한 국제 공조를 추진하고 있다.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10일(현지시간) 일간 디벨트와 공영 ARD방송 등과의 인터뷰에서 “역외기업을 통한 조세회피를 근절하기 위해 국가 간 정보공유 등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고 AFP가 전했다. 쇼이블레 장관은 “각 국가 차원에서 (역외기업) 명부를 만들어 이를 공유하고, 거부하는 국가에는 불이익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번 파문의 진원지인 파나마 로펌 ‘모색 폰세카’가 자금 출처를 숨기기 위해 국제적십자사 명의를 무단으로 이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AP는 모색 폰세카가 미심쩍은 돈의 출처를 위장하기 위해 국제적십자사 등 국제 자선 단체의 이름을 일상적으로 도용했다고 전했다. 모색 폰세카는 약 500개에 달하는 역외 회사의 지주 회사로 ‘신뢰 재단’, ‘인류애 재단’이라는 그럴 듯한 이름이 붙은 위장 재단을 설립하고 이 재단의 수혜자 명부에 적십자 이름을 올렸다.

한편 20억 달러(약 2조 3000억원)에 달하는 러시아 대통령의 비자금을 대신 운용해 온 것으로 의심받는 러시아 첼리스트 세르게이 롤두긴이 러시아 국영TV 로시야에 출연해 “보유한 재산은 촉망받는 러시아 음악가를 위해 고가의 악기를 구입할 목적으로 기부받은 것일 뿐”이라고 주장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전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6-04-12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