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 검역 구축 ‘제2 메르스’ 봉쇄

스마트 검역 구축 ‘제2 메르스’ 봉쇄

입력 2016-04-11 22:56
업데이트 2016-04-11 2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년간 현장기술 R&D 강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계기로 방역 현장에 필요한 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이렇게 개발한 신기술을 국가 방역체계 전반에 적용해 감염병에 대응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는 1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12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제2차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기술 개발 추진전략(2017~2021)’을 확정했다. 감염병 연구·개발(R&D) 결과물이 방역체계 전 과정에 활용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는 감염병 R&D가 연구용으로만 설계돼 실제 방역 현장에서 감시와 예측을 하는 데 활용하기가 어려웠다.

우선 신종 감염병이 국내에 유입되기 전에 국제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해 신종 감염병 병원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백신·진단기 등을 개발한다. 신종 감염병이 유입된 후에는 연구·자문 역할을 할 감염병 전문가 집단을 구성한다. 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환자의 이동 경로 정보를 방역 현장과 의료기관 등에 제공하는 스마트 검역체계를 구축한다.

정부는 향후 5년간 집중적으로 투자할 감염병 중점 관리 분야를 신·변종 감염병 대응 기술, 미해결 감염병, 국가 감염병 안전망 구축 등 3개 유형으로 선정했다. 신·변종 감염병은 신종·원인 불명 감염병, 기후변화·인수공통 감염병 등이다. 미해결 감염병에는 결핵과 만성 감염질환이, 국가 감염병 안전망 구축 과제에는 생물 테러와 감염병 재난 대비 등이 포함됐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6-04-12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