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카 바이러스 소두증 유발 최초 증명

지카 바이러스 소두증 유발 최초 증명

입력 2016-04-11 13:20
업데이트 2016-04-11 1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라질 연구팀, 지카 바이러스 ‘자라는 뇌’에 감염

지카 바이러스가 뇌를 만드는 신경줄기세포를 죽여 소두증을 유발한다는 것을 실험으로 증명한 연구 결과가 최초로 나왔다.

지난해 5월 브라질에서 지카 바이러스 환자가 처음 나온 뒤 소두증 아기가 계속 태어나며 지카 바이러스가 소두증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려졌지만, 지카 바이러스가 실제로 소두증을 유발하는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았다.

국제학술지 ‘사이언스’는 10일 브라질 연구팀이 유도만능줄기세포로 뇌를 만드는 신경줄기세포를 만들어 이를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시킨 결과 지카 바이러스가 실제로 신경줄기세포를 죽인다는 사실을 알았다고 발표했다.

신경 줄기세포는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돼 3일 만에 모양이 변하고 바닥에 붙어 자라지 못하는 등 이상이 생겼다.

또 6일 뒤에는 신경 줄기세포의 세포막과 미토콘드리아 등에서 지카 바이러스 입자가 많이 발견됐고 이후 신경 줄기세포의 핵이 터져나가는 등 세포가 죽는 모습이 관찰됐다.

연구진이 신경줄기세포로 뇌 유사조직을 만들어 여기에 지카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결과에서도 세포가 죽어 뇌 유사조직의 크기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반면 뇌 유사조직에 지카 바이러스와 친척인 뎅기열 바이러스를 넣었을 때는 뇌 유사조직의 크기가 줄어들지 않았다.

이는 지카 바이러스가 태아의 뇌가 형성되는 동안 뇌를 만드는 세포에 감염돼 태아의 뇌에 손상을 주고 소두증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리는 증거인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