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일당독재 저지... 진짜 야당 선택해야”

김종인 “일당독재 저지... 진짜 야당 선택해야”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6-04-11 11:26
업데이트 2016-04-11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민주 김종인 대표, 대국민성명 발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11일 “‘일당 독재국회’가 성립될 수 있는 심각한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 새누리당 일당 독재국회 저지가 절체절명의 목표”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11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기도당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11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기도당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대표는 이날 경기 수원의 경기도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누리당 일당 독재국회가 현실화되면 정권교체의 길은 더욱 험난해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정권교체를 현실로 만드는 힘은 기호 2번에게 있다는 걸 꼭 기억해달라. 후보도 정당도 기호 2번을 찍어달라”며 “가짜 야당이 아니라 진짜 야당을 뽑아달라. 야당답지 않은 야당을 선택해선 안된다”며 국민의당을 견제했다.

 최근 여론조사기관들의 전망치와 각 당의 판세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더민주가 이번 총선에서 100석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수권정당론과 정체성을 들어 ‘사표 방지’ 심리에 적극 호소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는 특히 “더민주의 수권정당 준비와 함께 당 대선주자들의 아름다운 경쟁을 통해 최적의 ‘대통령 후보’를 만드는 일도 중요하다”며 “우리에게는 문재인 전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손학규 전 대표, 안희정 지사, 김부겸 후보, 이재명 성남시장 등 기라성 같은 잠재적 대권주자들이 있다. 이들이 잘 성장하고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총선의 분명한 민심은 박근혜정부와 새누리당 심판으로, 국민적 저항감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새누리당 심판의 민심을 하나로 모으지 못한 우리에게 잘못이 있다.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일당독주 체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에게는 단 하나의 욕심 밖에 없다”며 “대한민국 경제와 민주주의를 살리기 위해 강력한 수권정당, 대안정당을 만들어야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