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시진핑 개인숭배 비판’ 美·英 언론 웹사이트 차단

中, ‘시진핑 개인숭배 비판’ 美·英 언론 웹사이트 차단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11 10:03
업데이트 2016-04-11 1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시진핑 배지. AP=연합뉴스
시진핑 배지. AP=연합뉴스
인터넷 통제로 악명 높은 중국이 미국과 영국의 시사주간지 타임과 이코노미스트의 웹사이트를 최근 차단했다.

11일 영국 BBC 방송은 중국의 인터넷 검열 체계인 “만리방화벽”(Great Firewall)이 홈페이지를 통해 이코노미스트의 웹사이트를 지난 2일부터 전면 봉쇄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만리방화벽은 이어 다른 매체들도 해당 주간지의 관련 기사를 전재하면 봉쇄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만리방화벽을 인용해 타임 인터넷 사이트와 이 주간지의 최신호에 실린 인물에 대한 검색이 지난 5일부터 차단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두 시사 주간지의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차단은 지난주 표지 기사를 통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개인숭배를 비판한 데 대한 보복 조처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코노미스트는 표지 기사에서 중국에 시 주석 개인숭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그가 강압 정책으로 모든 부분을 장악하며 권력을 강화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의 안전과 중국의 안정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내용의 글을 실었다.

한편 중국 광둥 성의 작가 톈여우는 최근 시 주석의 부인 펑리위안 여사를 비판한 혐의로 닷새간 구금됐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이날 보도했다.

톈은 미국에 서버를 둔 중화권 매체 보쉰에 펑 여사를 중국 최초의 여황제로 불리는 당나라 때의 측천무후에 비유하는 글을 올려 ‘괘씸죄’를 적용받았다는 관측이다.

앞서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의 공식 웨이보 계정과 로이터통신 중문판의 웨이보 계정도 차단되는 등 중국 당국의 언론 통제가 강화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