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호남이 지지 거두면 정치은퇴·대선 불출마”

문재인 “호남이 지지 거두면 정치은퇴·대선 불출마”

입력 2016-04-08 14:31
업데이트 2016-04-08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간의 부족함에 진심으로 용서를 구해…죄송하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8일 “(호남이) 저에 대한 지지를 거두시겠다면 저는 미련없이 정치일선에서 물러나겠다. 대선에도 도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광주 충장로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호남의 정신을 담지 못하는 야당 후보는 이미 그 자격을 상실한 것과 같다”며 “진정한 호남의 뜻이라면 저는 저에 대한 심판조차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못난 문재인이 다. 여러분에게 직접 야단을 맞고 직접 질타를 듣기 위해서, 안된다는 당을 설득해 이제야 왔다”며 “늦어서 죄송하다. 그간의 부족함에 대해서도 진심으로 용서를 구한다. 분이 풀릴 때까지 제 얼굴 맞대고 호되게 꾸짖어달라”고 몸을 낮췄다.

그러나 그는 “호남을 볼모로 자신의 기득권에만 안주했던 구시대적 정치, 호남 민심을 왜곡해서 호남을 변방에 가두어두려는 분열적 정치인. 여러분들은 그런 정치인들에 대한 강한 교체의지를 갖고 계실 것”이라며 더민주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호남인에게 지역 정당이란 불명예를 안기면서까지 그들만의 영달을 쫓는 세력이 이 신성한 호남 땅에서 더 이상은 발붙이지 못하도록, 더불어 민주당의 모든 호남 후보들은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이 그들에게 힘을 달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저의 모든 과오를 짊어지겠다. 그러나 한 가지, 제가 가져갈 수 없는 짐이 있다”며 “저에게 덧씌워진 ‘호남홀대’ ‘호남차별이라는 오해는 부디 거두어 달라. 그 말 만큼은, 제 인생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치욕이고 아픔”이라고 밝혔다.

또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에 대한 모욕이다. 저와 당과 호남의 분열을 바라는 사람들의 거짓말에 휘둘리지 말아달라. 그것만은 절대 인정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호남과 호남 바깥의 민주화 세력을 이간해 호남을 다시 고립화시키려는 사람들의 거짓말에 휘둘리지 말아달라. 호남만으로도 안 되고, 이른바 ’친노'만으로도 안 된다”며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호남 바깥에서는 잘해가고 있다는 것이다. 호남이 손을 거둬들이지만 않는다면, 정권교체 반드시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총선이 끝나면 곧바로 전당대회를 통해 더불어 민주당 지도부도 새롭게 선출된다. 물론 저는 앞으로 당권에는 일체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더 이상 국회의원도 아닌 만큼, 시민들 속으로 들어가서 정권교체의 역량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