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중 접경지역에 ‘北수뇌부 노린 테러범 체포’ 소문”< RFA>

“북중 접경지역에 ‘北수뇌부 노린 테러범 체포’ 소문”< RFA>

입력 2016-04-07 15:52
업데이트 2016-04-07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수뇌부를 노린 2인조 테러범이 체포됐다’는 소문이 북중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7일 일본 매체를 인용해 보도했다.

일본의 언론매체인 아시아프레스에 따르면 북한 내부의 취재협력자는 북한 국경 경비대 정치지도원을 말이라면서 “북한 수뇌부를 살해하려는 목적으로 두만강 중국측 관할구역까지 다가온 테러범을 (북한) 국경경비대가 함경북도 회령시 인계리 부근에서 월경해 붙잡았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한 명은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이고 다른 한 명은 중국인”이라면서 “체포된 이들은 함경북도 국가안전보위부에 넘겨졌으며, 테러범을 붙잡은 경비대원에게는 많은 포상이 내려지고 노동당에 입당할 것이란 소문도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아시아프레스 오사카(大阪) 사무소의 이시마루 지로(石丸 次郞) 대표는 소문의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이시마루 대표는 “지금 객관적으로 국경 상황을 고려하면 테러범이 중국쪽에서 진입했다는 것은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이 부근은 중국쪽에 철조망이 있고 순찰도 자주 하는 등 테러를 목표로 두만강을 건너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테러 시도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는 “조작됐거나 실제 있었던 사건이 아닌, 무언가 의도를 갖고 북한 당국이 정보를 유포하려 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북한 수뇌부를 폭파하기 위한 목적 때문에 ‘폭파조’라는 이름까지 있었다는 소문도 있다”면서 “북한 당국에서 조작한 사건이라면 국경지역에 사는 사람에 대한 공포심 심어주기, 국경 경비 강화 등이 목적이 아닐까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