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 정부청사 출입체계 전면 개선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 정부청사 출입체계 전면 개선

입력 2016-04-07 11:20
업데이트 2016-04-07 14: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달 말 종합대책 확정…출입자 생체인식 도입 등 거론정부 서울청사 외부 출입문 ‘신분증 육안 확인’ 오늘부터 중단

정부는 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청사보안강화태스크포스 첫 회의를 연다. 청사보안을 대대적으로 수술하기 위해서다.

행정자치부 관계자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오늘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성렬 행자부 차관 주재로 청사보안강화 TF 첫 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행자부는 전날 김성렬 행자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청사보안강화 TF를 발족했다.

김 차관은 “기술적인 시스템 보강에서부터 근무 기강 확립과 공무원 교육까지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당장 조치 가능한 부분은 즉시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TF는 총괄팀, 경찰경비팀, PC 보안팀, 공무원증 및 복무대책팀 등 4개 팀으로 구성됐다.

총괄팀은 청사 출입절차, 경비·보안시설 혁신 대책을 마련하고 경찰경비팀은 외곽의 공무원 출입과 차량 출입관리를 전담한다.

PC 보안팀은 PC 보안시스템 진단과 보안지침 준수 실태를 파악해 취약점을 보완할 예정이다.

공무원증 및 복무대책팀(인사처 윤리복무국)은 공무원증 관리체계 및 당직·복무관리 등 제도적인 측면을 개선한다.

TF는 청사의 보안 취약점을 분석하고 해소하는 종합대책을 다음 달 말까지 마련해서 확정할 계획이다. 청사의 보안 취약점을 찾는 작업은 외부 전문업체에 맡기는 방안이 검토 중이다.

보안대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시급한 문제점이 발견되면 곧바로 개선작업도 병행된다.

현재 청사에는 공무원증 분실 시 청사관리소 즉각 신고절차가 마련됐고 출입보안 취약점인 지하 1층 남문 통로가 잠정 폐쇄됐다.

또 청사에 침입한 ‘공시생’이 공무원증을 훔쳤던 체력단련실 개인사물함(156개)에는 잠금장치가 설치됐다.

야간에는 특별 순찰조가 추가 편성돼 심야시간대(오후 11시∼오전 3시) 근무자 신분확인도 이뤄지고 있다.

정부는 이번 기회에 전국 모든 정부청사의 방호시스템을 전면 개선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분증 인식이 아니라 출입자 지문 대조 등과 같은 생체인식을 도입하는 방안은 장기적으로 거론된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신분증 등록자와 사용자가 같은지 확인할 수 있도록 전국 모든 청사의 출입시스템을 개선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정부청사관리소는 안전처 침입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 6일부터 출입문의 신분증 육안 확인을 중단했다.

그동안 정부서울청사 본관 정문 회전문과 후문 안내실만 신분증(출입증)을 인식기에 갖다 대도록 했다. 후문 철문에는 의경의 육안 신분증 확인으로 통과할 수 있었다. 본관 1층과 지하철 경복궁역을 연결하는 지하통로 역시 맨눈 확인으로 출입할 수 있었다.

그러나 6일 밤부터 후문 철문은 청사에서 나가는 용도로만 제한됐다. 지하연결 통로는 아예 폐쇄됐다.

이 때문에 7일 출근 시간대 청사 후문에는 스피드게이트(신분증 인식기)를 통과하려는 공무원의 긴 줄이 생겼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