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정위, SC제일·씨티은행 등 외환스와프 담합 의혹 조사

공정위, SC제일·씨티은행 등 외환스와프 담합 의혹 조사

입력 2016-04-07 10:16
업데이트 2016-04-07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국계은행 조사 확대…현장 조사 실시

공정거래위원회가 외국계 은행들의 외환 스와프 입찰 담합 의혹에 대한 추가 조사에 나섰다.

7일 공정위에 따르면 공정위는 SC제일은행, 씨티은행 등이 외환스와프 입찰 과정에서 담합해 부당 이득을 챙겼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공정위는 외국계 은행들로부터 외환스와프 거래와 관련한 자료를 제출받은 데 이어 현장 조사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환스와프란 사전에 약정한 환율로 두 나라 통화를 맞교환하는 거래다. 고객과 은행이 현물환율에 따라 원화와 달러화를 교환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고서 약정 환율(선물환율)로 원금을 다시 맞바꾸는 식이다.

공정위는 외국계 은행들이 번갈아 가면서 입찰을 따낼 수 있도록 낙찰 예정자와 들러리 참여자를 미리 정해뒀는지 등을 점검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공정위가 지난달 홍콩상하이은행(HSBC)과 도이체방크 국내지점의 외환스와프 입찰 담합 혐의를 적발해 과징금 총 5천900만원을 부과한 데 대한 후속 조치다.

조사 과정에서 다른 외국계 은행들도 입찰 담합에 가담한 흔적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글로벌 대형은행(IB)들의 유로/달러 환율 조작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외국계은행 국내 지점들로부터 채팅기록 등을 대거 제출받았는데, 이를 단서로 외국계은행들의 불공정행위 조사 수위를 높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