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탕세 도입·첨가당 표시…“세계는 단맛과 전쟁 중”

설탕세 도입·첨가당 표시…“세계는 단맛과 전쟁 중”

입력 2016-04-07 11:01
업데이트 2016-04-07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HO 설탕 성분 10% 감량 권고안 제시…관련 업계 강력 반발

스트레스를 받거나 몸과 마음이 지치면 ‘당이 당긴다’고 말한다. 그만큼 단맛은 마음의 안정과 에너지원으로서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최근 설탕이 비만과 당뇨 등 만성질환의 주범으로 꼽히면서 세계 곳곳에서는 설탕 섭취를 줄이기 위한 ‘단맛과의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가장 최근의 논란은 영국에서였다. 7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올해 3월 2016~2017년 회계연도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향후 2년 이내에 설탕세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깜짝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음료 100㎖당 설탕 5g이 함유된 음료는 1ℓ당 18펜스(약 300원)가 부과된다. 설탕이 35g 든 코카콜라 캔(330㎖) 1개에 133원의 설탕세가 매겨지는 셈이다.

설탕세를 더해 판매를 줄이겠다는 취지에서다. 실제 멕시코는 설탕이 든 음료수에 10%의 세금을 부과했더니 음료 매출이 12% 감소했지만, 생수 매출은 증가했다.

여기에는 유명인의 역할도 컸다. 요리사 제이미 올리버는 방송 ‘슈가 러시’(Sugar Rush)를 통해 설탕 추방을 외치는 ‘안티(anti·反) 슈가보이’ 임무를 톡톡히 해냈다.

미국의 움직임 역시 빨랐다. 미국은 현재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자판기에서 열량, 당 등 영양 성분에 따라 진열칸을 빨강·노랑·녹색으로 구분해 음료를 배치하고 있다.

2013년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당류 자율표시제를 시행한지 6개월 만에 빨간색 진열칸에 있는 음료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의 62.1%에서 44.3%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지난해 7월 모든 식품에 첨가당(Added sugar) 표시를 의무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첨가당은 식품이 생산되기 전에 이미 들어있는 당분 외에 단맛을 내기 위해 추가로 첨가하는 설탕으로, 오래전부터 심혈관 질환 및 비만 위험 요인으로 지목돼 왔다.

당시 FDA는 모든 식품의 영양성분표에 첨가당의 함량과 첨가당이 하루 표준 섭취량의 몇 %를 차지하는지 1일 기준치 비율을 표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지난해 3월 성인과 어린이가 현재 매일 섭취하는 설탕 성분의 10% 정도를 줄이라는 권고안을 제시했다.

당시 WHO는 음식 제조 과정에서 많은 설탕이 들어간다며 큰 숟가락 1술 분량의 토마토케첩에는 약 4g의 설탕이, 음료수 1캔에는 40g 이상이 들어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설탕세, 첨가당 표시 의무제 등을 도입하려는 세계 곳곳의 노력은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설탕을 비롯한 관련 업계의 반발이 극심하기 때문이다.

첨가당 표시 의무화와 관련해 당시 미국설탕협회, 음료협회, 옥수수정제협회 등 관련 업계에는 ‘제한된 과학적 증거’에 근거한 부당한 조치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영국에서도 코카콜라 등 음료 제조업체가 설탕세는 비만을 줄이지 못할 것이라며 영국 정부의 설탕세 도입에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일부에서는 설탕세가 도입되면 음료 제조사가 가격 인상, 용기 축소 등의 방식으로 세금 부담을 소비자에게 떠넘겨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는 상황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