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은색 바탕 광화문 현판’ 증거 또 나와… 110년 전 화폐서

‘검은색 바탕 광화문 현판’ 증거 또 나와… 110년 전 화폐서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07 18:50
업데이트 2016-04-07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검은색 바탕 광화문 현판’이 그려진 화폐 도안. 연합뉴스 문화재제자리찾기 제공
‘검은색 바탕 광화문 현판’이 그려진 화폐 도안. 연합뉴스 문화재제자리찾기 제공
경복궁 광화문 현판의 바탕이 검은색이라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또 발견됐다. 110년 전 일본이 찍어낸 화폐를 통해서다.

혜문(본명 김영준) 문화재제자리찾기 대표는 7일 일본 다이이치 은행이 1906년과 1908년에 각각 발행한 오원권 화폐에서 현판이 검은색인 광화문 그림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혜문 대표는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이들 화폐를 검색했다”면서 “현판의 글씨는 보이지 않지만 테두리가 하얗게 처리된 것을 보면 현판은 검은색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1950년을 전후해 한국은행이 발행한 것으로 추정되는 백원권 지폐의 광화문 그림도 현판의 바탕이 검은색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혜문 대표는 지난 2월 29일 광화문 현판이 검은색 바탕에 흰색 혹은 금색 글씨였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1890년대 사진을 공개했다. 미국 스미스소니언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이 사진은 ‘1893년 9월 이전에 촬영’됐다고 기록돼 있으며 사진 속에 1895년 사라진 조선시대 군복을 착용한 사람들이 있다.

현판의 바탕이 검은색이었음을 입증하는 자료가 잇따라 나오면서 재제작 중인 광화문 현판을 둘러싼 논란은 뜨거워질 전망이다.

문화재청은 2010년 광화문을 복원하면서 하얀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인 현판을 만들었으나 3개월 만에 균열이 발생해 다시 제작하기로 했다. 2014년에도 현판 바탕색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문화재청은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열어 현판이 흰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임을 재차 확인한 바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현판 바탕색을 논의하기 위해 혜문 대표를 포함해 건축, 사진 분석 등 분야별 전문가 10여명을 모아 이달 중순 자문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