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별하면 부정맥 위험 41% 높아…사별 뒤 2주째 가장 위험

사별하면 부정맥 위험 41% 높아…사별 뒤 2주째 가장 위험

입력 2016-04-06 15:52
업데이트 2016-04-06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우자와 사별하는 것은 생에서 가장 스트레스가 높은 사건 중 하나다.

이는 대부분 우울증과 불면증, 식욕부진, 과음, 운동 중단 등 정신적인 질환으로 나타나지만, 심하면 사망에 이르는 심장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5일(현지시간) 온라인 저널 ‘오픈 하트’에 게재된 덴마크 연구진의 연구에 따르면 배우자를 잃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방세동 위험이 41%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이 가늘게 계속 떨리는 심방세동은 가장 흔한 부정맥 질환이지만, 뇌졸중이나 심장마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사별 직후 8∼14일이 가장 위험하고, 이후 위험성이 점차 줄어들면서 1년 뒤에는 사별하지 않은 사람들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60세 미만의 젊은층에서 위험성이 두 배 이상 높았고, 배우자가 숨지기 전 비교적 건강해 죽음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었을 때는 57% 더 높았다.

지금까지 배우자의 사망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배우자가 숨지는 현상을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 많았고, 배우자를 잃은 슬픔에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 등으로 사망할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도 있었지만, 그 메커니즘은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다.

1995년부터 2014년까지 20년에 걸쳐 수집한 100만 명 가까운 덴마크인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한 이번 연구는 사별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방세동을 더 겪는지에 초점을 맞췄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가 단순히 자료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것이기 때문에 인과관계에 대한 결론을 끌어낼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