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사 침입 공시생, 공무원증 여러 개 훔쳤다”

“청사 침입 공시생, 공무원증 여러 개 훔쳤다”

입력 2016-04-06 13:35
업데이트 2016-04-06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자부 “국민께 죄송”…감찰 벌이고 청사보안 원점 재검토

정부서울청사에 침입해 공무원 합격자 명단을 조작한 ‘공시생’이 청사 체력단련실에서 신분증(출입증)을 여러 개 훔친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는 청사보안을 원점에서 분석하는 한편, 방호와 정보보안에 과실이 없었는지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감찰에 착수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국가주요시설에 대해 경계태세를 강화한 상황에서 청사보안문제가 발생해 청사관리를 총괄하는 부처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에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정부는 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청사보안강화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청사보안 전반을 원점에서토하기로 했다.

태스크포스에는 행자부, 경찰, 인사혁신처 등 정부 유관기관과 민간 보안전문가가 참여한다.



경찰청과 인사혁신처 등에 따르면 ‘2016년 국가공무원 지역인재 7급 필기시험’에 응시한 송모(26)씨는 지난달 26일 오후 9시5분께 정부서울청사 16층 인사혁신처 사무실에 몰래 침입해 시험 담당자의 개인용 컴퓨터(PC)에 접속해 합격자 명단을 조작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금까지 드러난 정황을 보면 송씨는 청사 1층 체력단련실에서 통일부 등 입주 기관 공무원의 신분증 여러 장을 훔쳐 출입문 통과에 사용했다.

체력단련실은 정문이나 후문의 1차 출입문과 사무실로 연결되는 2차 출입문 사이에 있다.

정문이나 후문의 방문객센터에 설치된 1차 출입문은 신분증(출입증)을 접촉시켜야 들어올 수 있지만, 후문 철문은 경찰(의경)이 맨눈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분실·도난 신고가 처리된 신분증으로도 들어갈 수 있다.

김 차관은 체력단련실 라커에 잠금장치가 없는 문제도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송씨가 훔친 신분증이 분실신고가 제대로 처리됐는지와 관련해 김 차관은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인사처 시험 담당자가 정부의 PC 보안지침을 제대로 이행했는지도 파악 중이다.

정부는 방호, 당직근무, 정보보안 등 방호와 보안의 전반에 대해 감찰에 착수했다. 총리실 공직기강부서가 감찰을 맡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