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폰 24시…앱 어디까지 왔나? 퀵서비스부터 일자리까지

스마트폰 24시…앱 어디까지 왔나? 퀵서비스부터 일자리까지

입력 2016-04-06 09:29
업데이트 2016-04-06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4시간 스마트폰 앱. 사진제공 고고밴
24시간 스마트폰 앱. 사진제공 고고밴
스마트폰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남녀노소 필수 앱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서울버스 앱’이다. 정류장 번호를 입력하면 버스가 몇 분 후 도착하는지, 현재 버스 위치는 어디인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어주는 O2O 애플리케이션이 다수 출시되면서 스마트폰이 생활 속에 보다 더 깊숙하게 침투한 느낌이다. 버스가 어디쯤 오는지 확인하는 수준을 넘어 영화표나 기차표 구입은 물론 음식 배달 및 결제까지 터치 몇 번이면 금세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끝이 아니다. 24시간 스마트폰과 붙어 지내는 이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애플리케이션은 생활의 편의를 돕는 수준이 아닌 삶의 질을 끌어올리는 수준으로 진화하게 되었다. 시간이나 날짜에 상관없이 퀵서비스를 호출하고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부동산 매물 검색이나 일자리 매칭까지 앱으로 가능한 시대가 열린 것이다.

■ 퀵서비스를 24시간 퀵서비스

홍콩에서 시작해 대만, 싱가폴 등을 아시아 각지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고고밴’이 지난 해 11월 국내에 상륙했다. 고고밴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심야에도 새벽에도 원하는 시간 언제든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토바이퀵부터 소형용달화물, 원룸 및 소사무실 이사, 대형화물 및 기업화물까지 전 영역에 걸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투명한 퀵서비스 요금을 제시한다.

GPS를 통해 화물 접수자의 위치를 파악한 후 적절한 챠량의 퀵 운전기사를 1:1로 매칭해주어 더욱 빠르게 이용할 수 있으며 예약 완료 후 운전기사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실제 운송거리를 계산해 합리적으로 가격을 책정한다. 배송 완료 후에는 기사에 대한 평가를 실시,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피드백도 꼼꼼히 진행하고 있다.

■ 구직자와 일자리 1대1 매칭

청년 실업률이 사상 최고를 기록하는 가운데 구직난을 해소해 줄 일자리 앱 ‘꺄르르’가 주목 받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일자리를 얻고 함께 웃었으면 하는 의미’에서 이름 붙여진 꺄르르는 기존에 있었던 구직 포털 사이트와는 달리 구직자와 일자리를 1대1로 매칭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우리 집에서 가장 가까운 일터를 검색할 수 있다.

꺄르르 앱을 통하면 가사도우미, 간병인, 유아, 아르바이트, 펫시터, 정원 관리, 교육, 통학, 심부름, 운전, 자동차 정비, 취미, 숙소, 중고품 매매 등 120여 가지의 일자리를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분야의 특정 제공자 또는 다수 제공자에게 서비스 견적을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구직자와 일자리 제공자 간의 쌍방 소통이 가능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