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감원 옴부즈만 확충하고 현장 소통 강화

금감원 옴부즈만 확충하고 현장 소통 강화

입력 2016-04-05 17:15
업데이트 2016-04-05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사 현장 모니터링도 강화…“현장에서 답 찾을 것”

금융감독원이 당국의 불합리한 규제를 감시하고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할 옴부즈만을 늘리기로 했다.

금융회사 및 금융소비자와의 소통 창구를 늘리고 금융사고에 대비한 현장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현장중심 금융감독 강화방안’을 수립해 올해 중 추진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우선 현재 1명(김동원 고려대 교수)인 금감원 옴부즈만을 3명으로 늘리고 역할도 확대하기로 했다.

은행·비은행 권역은 민병덕 전 KB국민은행장이, 금융투자 권역은 황건호 전 메리츠종금증권 사장이, 보험 권역은 김병헌 전 LIG손해보험 사장을 옴부즈만으로 선임하기로 했다.

또 옴부즈만이 실질적으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부서장 경력이 있는 금감원 직원 3명을 옴부즈만보(補)로 임명해 개별 옴부즈만을 보좌하도록 했다.

옴부즈만의 기능도 확대하기로 했다.

옴부즈만의 역할이 그동안 고충 민원을 처리하는 업무 위주였다면 앞으로는 금융현장에서 일어나는 각종 애로사항과 의견을 모두 수렴하는 업무로 강화된다. 또한 의견수렴 내용이 감독업무 개선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건의하는 역할까지 맡는다.

옴부즈만 제도의 실효성 보장을 위해 민원 제기자나 제보자의 익명성은 철저히 보장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또 금융소비자 타운미팅, 금융소비자 패널 간담회, 지역금융소비자 네트워크, 금융소비자 리포터 제도를 활용해 금융소비자의 의견 수렴을 더욱 적극적으로 듣기로 했다.

금융회사를 상대로는 현장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한다.

▲ 내부통제시스템 운영 ▲ 경영건전성 ▲ 금융소비자 권익 침해 ▲ 여·수신 쏠림현상 ▲ 신종 불법·부당한 영업행태 등이 주요 모니터링 항목이다.

모니터링 방식은 금융회사 임직원과의 토론, 건전성 검사, 미스터리 쇼핑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고, 중대한 법규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별도의 준법성 검사를 벌이기로 했다.

사금융 등 불법 금융행위와 관련해서는 경력이 풍부한 베테랑 직원을 ‘불법금융 현장점검반’으로 임명해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이밖에 지난해에 이은 ‘제2차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개혁’으로 금융현장을 중심으로 한 금융관행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1사 1교 금융교육’ 등 교육현장의 여건과 수요에 맞는 금융교육 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서태종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현장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라는 기조 아래 앞으로 모든 금융감독업무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현장중심·현장우선의 원칙을 견지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