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북정책, 北 변화 촉진하고 통일정책으로 수렴돼야”

“대북정책, 北 변화 촉진하고 통일정책으로 수렴돼야”

입력 2016-04-05 17:03
업데이트 2016-04-05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관세 경남대 석좌교수, 극동문제硏 세미나서

이관세 경남대 석좌교수는 5일 “대북정책이 분단관리를 넘어 북한의 변화를 촉진하고 궁극적인 통일정책으로 수렴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석좌교수는 이날 오후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주최로 열린 세미나 ‘동아시아 안보질서 속의 한국과 대만’에서 “북한이 핵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쉽게 포기할 수 없다는 상황을 감안해 중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정책수립과 일관성 있게 실천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만 “북한의 근본적인 변화가 통일과정에서 핵심사항이지만, 북한정권 붕괴 자체가 궁극적 목적이 돼서는 안 된다”며 현재의 제재·압박·봉쇄 국면 이후의 ‘출구 전략’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개성공단 폐쇄의 안보적 함의, 대북정책을 둘러싼 남남갈등 문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의 한반도 배치와 미중관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도 의견이 오갔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개성공단 전면중단과 관련, “공단폐쇄는 한미합동 군사훈련으로 이어지며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켰다”며 “(개성공단은) 남북관계가 복원되면 재가동돼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증진하는 데 기여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한반도 긴장고조와 함께 대북정책에 대한 남남갈등도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좌우 극단의 소수 의견이 과도하게 대표되는 경향을 막고 합리적인 다수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사드의 한반도 배치가 “동아시아에서 새로운 냉전시대를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가 크고 동아시아 지역의 질서와 경제의 안정을 근본적으로 저해할 수 있다”며 “현재와 미래 국익에 합당한지 전략적 차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