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스포츠 R&D 보조금 비리’ 학계 정조준…10여곳 압수수색

검찰 ‘스포츠 R&D 보조금 비리’ 학계 정조준…10여곳 압수수색

입력 2016-04-05 10:35
업데이트 2016-04-05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체육진흥공단 산하기관·대학 산학협력단 등…보조금 유용 포착

검찰이 대학과 체육진흥공단 산하기관 등에서 스포츠 연구개발(R&D) 국고보조금을 유용한 단서를 포착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는 5일 오전 국민체육진흥공단 산하 스포츠개발원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해 보조금 입·출금 내역서, 회계 자료, 내부 보고 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스포츠 R&D 사업에 참여한 S대학 등 일부 대학의 산학협력단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사업에 참여한 일부 대학 교수 등이 공단측에서 지원되는 스포츠 R&D 보조금을 다른 용도로 쓴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교수는 대학원생 명의로 자금을 관리하며 쌈짓돈처럼 돈을 꺼내 쓴 단서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에 진행된 스포츠 R&D 보조금 수사가 기업체 쪽을 겨냥했다면 이번에는 학계와 연구기관의 비리를 파헤치는 모양새다.

검찰 관계자는 “작년 수사한 체유진흥공단 보조금 비리의 연장선상에서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스포츠산업 육성 차원에서 관련 중소·벤처기업과 대학 산학협력단 등으로 구성된 사업단에 20억∼30억원의 R&D 자금을 지원해왔다.

이 지원금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관장하는 경륜·경정·체육진흥투표권사업(스포츠토토) 수익금으로 조성되고 한국스포츠개발원이 집행하는 구조다.

앞서 검찰은 작년 공단이 주관한 스포츠 R&D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수억원대 보조금을 받아 개인적으로 쓴 혐의 등으로 중견·벤처기업 대표 4명을 기소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