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체육진흥공단 산하기관 압수수색…‘교수들 보조금 유용’ 수사(종합)

검찰, 체육진흥공단 산하기관 압수수색…‘교수들 보조금 유용’ 수사(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05 16:15
업데이트 2016-04-05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이 스포츠 연구개발(R&D) 사업에 지원된 국고보조금을 유용한 대학 교수들의 혐의를 포착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이원석)는 5일 오전 국민체육진흥공단 산하 스포츠개발원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해 보조금 입·출금 내역서, 회계 자료, 내부 보고 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서울에 있는 사립대와 강원 지역의 사립대 등도 포함됐다. 검찰은 체육진흥공단이 주관하는 스포츠용품 개발 사업에 참여한 A교수와 B교수가 공단 측에서 받은 국고보조금을 유용한 단서를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A교수는 2011∼2014년 소형 보트와 정보통신(IT) 기술을 융합한 특수 자켓 등 스포츠용품 개발 과제를 수행했다.

2013∼2015년에는 B교수와 함께 스포츠 서비스 R&D 전략 연구도 맡았다. 두 과제에는 각각 29억원, 4억원의 보조금이 지원됐다.

검찰은 이들이 과제에 참여한 대학원생 명의로 보조금을 관리하며 개인적으로 쓴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들 교수와 사업에 참여한 관계자들의 조사 일정을 검토중이다.

스포츠 R&D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스포츠 산업 육성 차원에서 2011년 도입했다. 주로 대학 산학협력단과 중소·벤처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과제를 수행해왔다.

과제에 지급되는 보조금은 체육진흥공단이 관장하는 경륜·경정·체육진흥투표권사업(스포츠토토) 수익금으로 조성되고 한국스포츠개발원이 집행하는 구조다.

작년에 진행된 스포츠 R&D 보조금 수사가 기업체 쪽을 겨냥했다면 이번에는 학계와 연구기관의 비리를 파헤치는 모양새다.

검찰 관계자는 “작년 중순 시작한 체육계 보조금 비리 수사의 연장선상에 있는 수사”라고 말했다. 검찰은 작년 스포츠 R&D 사업을 수행하며 공단에서 수억원대 보조금을 받아 개인적으로 쓴 혐의 등으로 골프용품 제조업체 M사 등 중견·벤처기업 대표 4명을 기소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