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장 오래한 연애는 기간이 얼마나?”…소개팅 방불케한 공무원 면접

“가장 오래한 연애는 기간이 얼마나?”…소개팅 방불케한 공무원 면접

이성원 기자
입력 2016-04-05 14:07
업데이트 2016-04-05 14: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무원 면접시험에서 개인의 연애·결혼사에 대해 물으면 차별이라는 판단이 나왔다.

서울시 시민인권보호관은 5일 임기제 공무원 면접시험에서 면접위원이 결혼과 연애 여부 등 업무능력과 무관한 질문을 해 인권침해가 발생했다는 주장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서울시 모 부서 임기제공무원 채용을 위한 면접시험에서 한 면접위원이 인간관계와 관련한 질문에서 여성인 A씨에게 결혼 여부를 물었다. 면접위원은 “결혼했습니까?”, “그럼 연애는 해보셨죠?”, “지금까지 해 본 연애 중 가장 길었던 기간이 어떻게 됩니까?” 등 질문을 했다.

A씨는 업무와 관련없는 질문을 해 인권침해가 발생했으며 서울시에 면접시험을 위한 인권지침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서울시 인권센터에 신고했다. 이에 서울시 인권보호관은 차별이 있었다고 판단하고, “여러 지침에서 차별사유와 관련한 질문은 하지 않는 것은 원칙으로 한다”고 말했다.

질문 의도 자체가 차별 의도가 없었다고 해도 자칫 기혼 여성은 업무에 적합하지 않다는 편견을 다른 면접위원에게 줄 수 있다는 게 그 이유다. 또 업무와 관련 없는 질문을 해 피면접자를 당황하게 할 수도 있다고 봤다.

시민인권보호관은 공정한 면접 전형을 위한 유의사항을 준수하고 인사담당자를 교육하라고 서울시에 주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